1. 수업결손 학생용 EBSi 와드

[2023 수능특강] 정미나의 화법과 작문

- 06강 [적용 학습] 화법 06(2), 07
- 07강 [적용 학습] 화법 08, 09(1)

적용학습 7~8강을 풀고(권장시간 12~16분) 채점한 후에, 위 두 강의의 각각 후반부/전반부를 들으며 7~8강 풀이 부분을 시청하면 됩니다.

- 교실에서는 [적용학습 7~8강 풀고 채점] - [지난시간 주요내용 환기] - [7~8강 문제풀이하면서 관련 개념/전략 강의] 순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 학습 중 질문 있으면 언제든 질문 보내주세요!

 

 

 

 

2. 수업 필기

 

[63쪽 또는 66쪽 상단 여백 필기]

ⓞ 중요한 개념 

'준'언어적 표현 ≠ '비'언어적 표현

(3번 문제 <보기> 내용을 동그라미, 밑줄 치며 잘 숙지해 두세요!)

 

(t.m.i.) 준언어적 표현은 예전에 반(半, half)언어적 표현이라고 불렸는데, 이는 언어적 표현(=말)은 아니지만 언어적 표현과 따로 떨어질 수 없으며 말을 할 때 조절할 수 있는 요소들(빠르기, 높낮이, 세기, 휴지, …)의 집합이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반언어"라고 하다보니까 반(反, anti-)언어적 표현이라는 뜻으로 오해될 여지가 있어서 "준(準, semi-)언어적 표현"으로 명칭이 바뀌었습니다. 혹시 너무 오래 전 기출을 풀다가 '반언어적 표현'이라는 용어가 나오면 '준언어적 표현'과 동일하다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63쪽 또는 68쪽 상단 여백 필기]

② 이번 시간 특별내용  

면접, 대담 등의 공식적 대화 세트에서 발화의 첫머리만으로 판가름 가능한 선지들은 먼저 해치울 수 있다.

(아래는 해당하는 예입니다)

 

68쪽 4번 문제

② 질문에 대한 답변이 바로 떠오르지 않는 경우에는 면접관에게 양해를 구해 생각할 시간을 가진 뒤 충분히 숙고하여 답변해야겠어

③ 잘 알지 못하는 내용에 대한 질문을 받은 경우에는 내가 모르는 내용임을 정직하게 밝힌 후 알고 있는 내용에 대해서 답변해야겠어.

④ 질문의 내용을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한 경우에는 이해하지 못했음을 솔직하게 밝히며 면접관에게 다시 질문해 줄 것을 정중히 요청해야겠어.

73쪽 3번 문제

③ 어려운 질문이 나왔을 때는 적절하게 반문하며 질문자의 의도를 점검하고 있다.

 

 

 

 

3. 수업 영상

(모든 분반에서 이 수업을 마치면 그 다음날에 업로드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