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줄거리
▼
▼
▼
<진로와직업> 수업의 특징 1
<진로와직업> 수업의 특징 3
<진로와직업> 연간 수업운영계획
"주요활동" = 모든 반 공통 진도 = (1학기) 여러가지 내용 + (2학기) 종합 개인발표
"예비활동" = 진도 빠른 반에서만, 다른 반과 속도 조절할 때 진행하는 활동
================
① 3차시 - 진로·직업에 대한 바른 이해
▼
▼
▼
INTRO 1. 직업적 자리에서 진로를 밝힌 상남자 이천수
손흥민이 토트넘 입단현장에서 여기서 잘해서 맨시티 가겠습니다라고 한 수준
INTRO 1.5.
인본주의 상체, 직업주의 하체
https://tv.naver.com/v/4668533
(1분 29초 ~ 2분 05초)
INTRO 2.
HYBE 연습생이 받는 진로직업 상담
*HYBE[하이브]? https://namu.wiki/w/HYBE#s-7
MAIN 1. 진로
진로?
MAIN 1.5.
창작물속 두 남자의 진로
< 남자 1 >
웹툰 <극야> 95화, 남극연구기지 총대장 리시콴(Li xikuan)의 죽기 직전 독백
'생활고 해결을 위해 억지로 타야만 했던 원양어선,
......그래. 그 때 결심했지.
......이 아름다운 행성 구석구석에 내 발자국을 남기기로.
놀랍게도,
그 꿈은 이루어졌다.
......과분할 정도로 멋진 삶이었다.'
< 남자 2 >
영화 <짱구는 못말려: 어른제국의 역습>에서 신형만(ひろし)의 회상
https://www.youtube.com/watch?v=EBkQ683wdG0
MAIN 2. 진로...!
"… 평생에 걸쳐 자신의 가능성과 기회를 탐색하는 …"
- 교육부 고시 제2022-33호 [별책19] 고등학교 교양 교과 교육과정 6쪽,
'진로와 직업' 과목의 성격
<'진로'의 정의>
"앞으로의 생애에서,
나에게 주어질 수 있는 가능성과 기회들 중,
어떤 것을 어떻게 활성화하며 살아갈지에 대한
여정(=길, =방향)"
- 이주영(1989~)
【TMI. 1】 이주영(1989~)이 현재까지 활성화해 온 것들?
【TMI. 2】 '주마등' = 지금까지의 생애에서 내가 활성화해 온 가능성과 기회들을 초고속(!)으로 정주행하는 것.
MAIN 3. 직업?
영어로 job, work, career, profession, vocation, ....
job = 책임, 책무 = duty
work = labor = (대가를 받는) 노동
career = hurtle[허슬] = '으아악~!' 돌진하다
profession ☞ professional[프로페셔널]
'으아악~!'
MAIN 4. 직업...!
<'직업'의 정의>
"내킬 때든 내키지 않을 때든,
'으아악~!' 하면서 내가 꼭 해내야 하는
내게 맡겨진 일(업무, 노동)이 있고,
그 일을 해내면 금전적 대가를 받는
일정한 사회적 신분(역할)"
- 이주영(1989~)
================
② 3차시 내용으로 포트폴리오 채우기
( 일단 앞표지에서 오늘 수업 ☑ 표시,
그리고 날짜와 교시 쓰기 )
( QR코드 스티커를 붙인다.)
아래 질문에 대한
각자의 생각을 정리해
포트폴리오에 쓴다.
1. <보기>의 (A)~(F)를 읽어보고, (A)~(F)에 대한 자신의 소감 또는 견해를 자유롭게 써 보시오.
<보기>
(A) "프로가 된다는 것은, 당신이 하고 싶은 모든 일을 당신이 하고 싶지 않은 날에 하는 것을 말한다." - 줄리어스 어빙(NBA 선수, 명예의전당 헌액자)
(B) "악기를 연주하는 건 직업을 위한 활동이 되면 안 돼. 네가 즐거워서 하는 게 돼야지. 그리고 5년쯤 지난 후 네가 재능이 없다는 걸 알게 된다 해도 ssibal 어때? 그냥 구석탱이 스탠드에 세워놓기만 해도 jonna 멋지잖아?" - 노앨 갤러거(밴드 '오아시스' 리더)
(C) "천문학은 천문학자가 아닐 때 훨씬 더 재미있지." - 브라이언 메이(밴드 '퀸'의 기타리스트. 천체물리학자)
(D) "아마추어는 즐기고, 프로는 즐기려고 노력한다."
(E) "Life is Good. Do What You Like and Like What You Do!"
(F) "그냥 하는 사람은 좋아서 하는 사람에 못 미치고, 좋아서 하는 사람은 즐기는 사람에 못 미친다." - 공자
※ 작성 팁 - (A)~(F) 중 공감가는 것, 마음에 드는 것, 마음에 들지 않는 것 등을 추려내고 구체적인 이유나 자신의 주장 또는 관련 경험이나 소신을 쓰면 됩니다.
2. '덕업일치'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자유롭게 써 보시오.
※ '덕업일치' = 직업으로서 수행하는 노동이 내가 좋아하는 것과 일치함.
3. 기타 오늘 수업 주제('진로', '직업')과 관련해서 든 생각, 질문,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자유롭게 써 보시오.
※ 예 - '진로', '직업'에 대한 자신만의 정의. 오늘 수업을 듣고 나니 본인의 진로설계와 관련해서 든 의문이나 고민
[덤] 상담실 요청 활동(4행시 짓기, 상담실 이용 안내, 간식 배부)를
일부 학급에서 진행하였습니다
<끝>
'【-ing】2024 진로와직업' 카테고리의 다른 글
6차시 - 멀티버스 크로니클(4/15~5/20) (0) | 2024.04.12 |
---|---|
5차시 - 일상의 6대 중요가치를 PIKU에서 맞붙여보며 본인의 가치관 우선순위 깨닫기(4/8~19) (1) | 2024.04.07 |
4차시 - 자유토론을 통해 본인의 성향 깨닫기(4/1~4/8) (0) | 2024.04.01 |
2차시 - 연간 수업운영계획 & 포트폴리오 작성요령 (3/12~27) (0) | 2024.03.20 |
1차시 - 교사소개 & 학생소개지작성 (3/5~11) (0) | 2024.03.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