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빨간  장미꽃이  활짝  피었다.

(빨갛다) (장미꽃) (활짝) (피다)

장미꽃이 빨갛다

(그런) 장미꽃이 활짝 피었다.

∴ 관형절

 

 

 

2. 나는 그가 돌아오기를 기다린다.

(나) (그) (돌아오다) (기다리다)

그가 돌아오다

나는 (그것)을 기다린다.

∴ 명사절

 

 

 

3. 철수는 발에 땀이 나도록 뛰었다.

(철수) (발) (땀) (나다) (뛰다)

발에 땀이 나다

철수는 (그렇게) 뛰었다.

∴ 부사절

 

 

 

4. 코끼리는 코가 길다.

(코끼리) (코) (길다)

코가 길다

코끼리는 (그러하다)

∴ 서술절

 

 

 

5. 그는 질문이 있다고 외쳤다.

(그) (질문) (있다) (외치다)

질문이 있다

그는 (그렇다고) 외쳤다.

∴ 인용절

 

 

기본형이 동사나 형용사인 것, 체언+'이다'의 형태인 것을

놓치지 않고 체크하면

안은문장 안긴문장 분해하기는 쉽게 할 수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