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학년도 1학기 3학년 언어와매체 수행평가는 [자료 제작] 유형으로 1회만 실시하며,
그 세부내용은 '수능/내신 유형으로 문항 한 세트를 제작하기'입니다.
(한 세트는 2문항 이상으로 구성)
(언어로만 이뤄진 세트, 매체로만 이뤄진 세트, 언어-매체 복합 세트 다 가능함)
수행평가 당일 별도로 제공되는 B4 크기 양식지에 아래와 같이 자필로 작성합니다.
수행평가 당일 수업시간 내에 작성하며, 부여시간은 40분입니다.
양식지 왼쪽 하단에 수행 기준이 있습니다.
- 지문의 출처/참고문헌을 밝혔거나, 지문을 자필로 작성함.
- 출처/참고문헌에 있는 선지를 재사용하지 않고 문항을 창작함.
- 작성한 각 문항의 발문과 선지 내용이 판이함.(=중복 없음)
- 각 문항의 정답은 하나이며 타당함.(=출제 영역·형식 준수)
- 해설에서 출제의도(강조점/소감)을 1문장 이상으로 서술함.
- 보고 베낌 없이, 주어진 시간에, 1매 이내의 분량으로 완성함
수행 기준 6개를 모두 충족하여 완성하면 10점(만점)
수행 기준 5개를 충족하여 완성하면 9점
수행 기준 4개를 충족하여 완성하면 8점
수행 기준 3개를 충족하여 완성하면 7점
수행 기준 2개를 충족하여 완성하면 6점
수행 기준 1개를 충족하여 완성하면 5점
수행 기준을 충족한 것이 없으나 완성하였으면 4점
자료를 수행평가 당일 수업시간(또는 교사가 임장 가능한 별도지정일 지정시간)에 완성하지 못하였으면 3점(최저점)
을 부여받습니다.
※ 최종 학기말 성적을 【 중간고사45% + 기말고사45% + 수행평가10% 】로 산출하기 때문에 수행평가 1점은 중간 또는 기말고사시험 약 2.22점의 가치가 있습니다. (계산 이거 맞나…? 틀렸다면 제보 바랍니다ㅠ)
※ 수행평가일은 본인 수업에 들어오시는 선생님께 분반별로 안내받기 바랍니다.
자, 그러면 이제
각각의 수행기준을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① 지문의 출처/참고문헌을 밝혔거나, 지문을 자필로 작성함.
양식지 왼쪽 단은 지문을 쓰는 곳입니다.
예시처럼 "[1~#] ~~~이다. 물음에 답하시오."라고 먼저 밝힌 후,
그 아래에 지문을 쓰면 됩니다.
다만, 너무 '연필노동화'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출처/참고문헌이 있는 경우
(=인용, 발췌 또는 일부 변형하여 사용하는 경우)
해당 부분은 출력해와서 풀로 부착하는 것을 허용합니다.
부착하는 데 불편이 없도록, 일부러 왼쪽 단은 크기를 A5로 맞추었습니다.
A4 절반 크기 이하로만 준비해오면
수행평가 당일 일일이 쓸 필요 없이 부착하면 됩니다.
단, 외부 출처/참고문헌이 없이 창작한 지문일 경우에는
자필로 작성합니다.
출처/참고문헌 밝히는 것은
채점 교사가 채점 과정에서
진위를 확인할 수 있게만 표시하면 됩니다.
(별도의 규칙 없음)
- 어느 홈페이지에서 어디로 들어가면 나오는지를 써도 되고,
- 웹페이지의 주소(URL)을 써도 되고,
- 평가원/교육청 기출문제이면 몇 년도 몇 월 몇 학년 몇 번 문제인지 쓰고,
- 교과서/시중교재 텍스트면 어느 출판사 어느 책 몇쪽인지만
알아볼 수 있게 쓰면 되는 식입니다.
만약 창작한 지문이 아님에도
출처/참고문헌을 밝히지 않는다면
(=외부 출처/참고문헌의 인용/발췌/변형한 정황이 있는데
출처/참고문헌이 밝혀져 있지 않는다면)
이 수행 기준의 점수는 받을 수 없습니다.
② 출처/참고문헌에 있는 선지를 재사용하지 않고 문항을 창작함.
만약 기출문제나 시중문제 등의 지문을 활용한 경우,
그 지문 세트에 있는 선지를 재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선지까지 재사용한다면 학생이 문항을 제작한 것으로 볼 수 없기 때문입니다.
단, 발문을 그대로 가져다 쓰는 것까지는 허용합니다.
이 수행평가의 목적과 효과는
언어와매체 과목 성취기준을 달성하는 데 있으므로
선지를 새롭게 만들어 보는 것은
이런 면에서 학습 효과가 충분하다고 볼 수 있으며
창작성도 인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문항마다 선지 5개씩을 재사용 없이 써 냈다면
이 수행 기준의 점수 1점은 별 무리 없이 다 챙겨갈 수 있습니다.
③ 작성한 각 문항의 발문과 선지 내용이 판이함.(=중복 없음)
작성한 선지들은 서로 중복되지 않아야 합니다.
만약 중복되는 선지가 있다면
그건 수능/내신 유형으로 문항을 완성한 것이라고(=선지를 5개 마련한 것이라고)
볼 수 없기 때문입니다. (수능/내신에서 선택형 문항은 5지선다형입니다.)
발문도 마찬가지입니다.
반드시 2문항 이상으로 이루어진 한 세트를 제작해야 하는데,
만약 학생이 작성한 두 문항의 발문이 중복이라면,
별개의 문제를 만든 것으로 보기 어렵습니다.
중복 없이 발문과 선지를 만든다면
다 이 기준에서 1점 챙겨갈 수 있습니다.
④ 각 문항의 정답은 하나이며 타당함.(=출제 영역·형식 준수)
아마 수강생 간에 점수가 갈리는 키포인트일 거라 예상됩니다.
자신이 제작한 문항에 오류가 없어야 합니다.
수능/내신 언어와매체 시험에서 복수정답은 없으므로
각 문항의 정답은 하나여야 합니다.
그리고 학생이 제시한 정답만이 정답이고, 나머지 선지는 오답임이
타당하게 드러나야 합니다.
학생이 작성한 '정답 및 해설'을 통해 타당성을 잘 입증하기 바랍니다.
⑤ 해설에서 출제의도(강조점/소감)을 1문장 이상으로 서술함.
오른쪽단은 '정답 및 해설'인데,
여기에 적어도 한 문장 이상은
출제의도(강조점/소감)을 서술하여야 합니다.
넓게 봐서 소감으로 볼 수 있는 것이고
완결된 문장으로 서술되었다면
점수 1점을 다 챙겨갈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학생이 남긴 출제의도, 강조점, 소감은
학기말에 과목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을 기재하는 데 있어서
교사가 참고합니다.
⑥ 보고 베낌 없이, 주어진 시간에, 1매 이내의 분량으로 완성함
모든 학생에게 수행평가 수행 시간은 40분을 부여합니다.
수행평가 당일 수업시간에
아래와 같은 흐름으로 수행평가가 진행됩니다.
- 출석 확인
- 책상 확인 및 정돈
※ 책상 위에는 필기구, 부착물과 풀(지문을 부착하는 경우)만 있어야 함
※ 부착물에 지문 <보기>외에 다른 것이 적혀 있거나 표시되어 있는 경우 그 자리에서 도려내며, 도려낼 수 없는 경우 해당 부착물을 수거함(사용할 수 없음).
- 수행평가 양식지 배부
- 수행평가 실시(40분)
- 수행평가 양식지 회수
만약 수행평가 중 다른 무언가를 보고 베끼는 행동이 포착되면,
이 수행기준의 점수를 받을 수 없으며
그 정도가 심각한 부정행위로 판단될 경우에는
학업성적관리규정에 따라 전체 성적이 처리됩니다.
그리고 임장한 교사가 안내하는 주어진 시간 안에
작성하여야 합니다.
끝으로 1매 이내의 분량으로 완성하여야 합니다.
- 양식지 뒷면을 쓰거나,
- 양식지 여러 장으로 쓰거나,
- 부착물을 접어서 붙이거나 하여 교사가 펴거나 들추는 식으로 확인하게 제작하여도
이 수행기준의 점수를 받을 수 없습니다.
혹시 양식지에 그어진 단 구분이나 줄이 부족하거나 적절치 않다면
양식지 앞면 내에서 자유롭게 알아볼 수 있도록 화살표를 표시해 두는 등의 방식으로
단 구분이나 줄 표시를 뛰어넘어 내용을 써도 됩니다.
정리하자면, 이 수행 기준은
필기구와 순수한 부착물만을 가지고
주어진 시간 내에
1매 이내로 완성하면 모두 점수를 챙겨갈 수 있는 기준입니다.
이상으로 수행평가 안내를 마칩니다.
수강생 여러분은, 혹시 수행평가와 관련하여 궁금한 점이 있다면 언제든 질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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