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쪽 [1] 단어의 분류 - (1) 품사
(밑줄, '사'에는 동그라미나 형광펜)
☞ "~ 명사, 대명사, 수사,
동사, 형용사, 관형사, 부사, 조사, 감탄사의 ~"
→ (깨달음, '아하! '사'로 끝나는 걸 물으면
단어 영역의 or 단어 영역에 걸친 문제구나!)
16쪽 [1] 단어의 분류 - (2) 품사 분류의 기준
(밑줄, '활용'에는 별표나 기타 강조 표시)
☞ "~ 가변어는 활용을 하여
형태가 변하는 단어
(동사, 형용사, 서술격 조사)이고~"
(불변어의 예 중,
'헌'과 '무척'에 별표나 강조 표시 후,
화살표 빼서 필기)
☞헌, 무척 ← 기본형이 '헌', '무척'임!
([품사의 분류] 체계도에서,
가변어에다가 '★활용'이라고 한 번 더 써 놓고,
기본형으로 환원하면 '-다'의 형태!라고 필기)
16쪽 [1] 단어의 분류 - (3) 품사별 특성 - 1)체언
('주어, 목적어, 보어 등'에서 '등'에 동그라미 후
화살표 빼서 필기)
☞ 관형어로 쓰이거나("영미 후배")
독립어로도 쓰임("영미!")
서술어로도 쓰임("안경 안 낀 선수가 영미다.")
부사어로도 쓰임("다음 라운드는 영미로 가자.")
(표의 설명에서
보통명사, 고유명사, 자립명사, 의존명사
에 동그라미 하고 의존명사는
'반드시 관형어의 꾸밈을 받아야 하는'에 밑줄)
17쪽 [1] 단어의 분류 - (3) 품사별 특성 - 1)체언
(표의 왼쪽칸 '대명사', '수사' 적힌 것
선 빼서 얘네 명사 아니니까, 명사와 구분하자! 필기)
(표의 '대명사' 설명에서인칭대명사, 지시대명사 동그라미
미지칭, 부정칭, 재귀칭도 동그라미
미지칭 위로 → what, who, where, … 필기
부정칭 아래로 → whatever, whoever, anywhere, … 필기
(마지막 예 부분 '재귀칭: 자기, 당신 …' 뒤에 두 줄 필기)
*재귀칭대명사도 대명사이므로 주어, 목적어, 보어 등으로 다 쓰임.
*'자신'은 재귀칭 대명사가 아니고 강조(='바로 그')의 뜻을 가진 보통명사임.
(표의 '수사' 설명에서
양수사, 서수사 동그라미하고
'서수사' 뒤에 필기)
☞ 모든 서수사는
수사인 동시에 관형사(수관형사)이기도 하다(품사통용)
※ 품사통용 ≒ 이중국적
'파이터 복귀' 추성훈, 태극기·일장기 동시 사용 - 스타뉴스 (mt.co.kr)
17쪽 [1] 단어의 분류 - (3) 품사별 특성 - 2)용언
('주로 서술어로 쓰이고'에 밑줄
'주로'에는 동그라미나 강조표시 한 후,
날개로 화살표를 빼서 필기)
→ 무슨 어미를 끼우느냐에 따라
모든(!) 문장 성분으로
쓰일 수(=활용 될 수) 있다!
(예) '피다'
('-네' 붙여서) '피네' ··· 서술어
('-ㅁ' 붙여서) '핌' ··· 주어, 목적어, 보어
('-ㄴ' 붙여서) '핀' ··· 관형어
('-게' 붙여서) '피게' ··· 부사어
('-노라' 붙여서) '피노라' ··· 독립어
※ 사전에는 '피다'만 있음을 다시금 기억하자!
(표의 동사 부분에서 '타동사', '자동사' 동그라미,
형용사 부분에서 '성상 형용사', '지시 형용사' 동그라미)
('☞ 동사와 형용사는 활용하는 양상이 다름' 부분
전체를 통째로 크게 네모 쳐서 묶어 '★준킬러'라고 강조 표시)
(날개 부분에다가 이 내용을 한 번 더 정리하는 차원에서
아래 표와 같이 필기)
동사 | 형용사 | |
현재 시제 선어말 어미 '-ㄴ-/-는-' 사용 가능 |
문장의 서술어로 쓰일 때 | 현재 시제 선어말 어미 사용 불가능 *예쁜다 / *좁는다 |
'-는' 사용 자는/먹는 |
문장의 관형어로 쓰일 때 | '-(으)ㄴ' 사용 예쁜 / 좁은 |
가능 | 명령형/청유형 | 원칙적으로 불가능 |
가능 | 목적·의도 어미 '-(으)려고' '-고자' 등 |
불가능 |
(T.M.I.) '예뻐지다'는 동사. '예쁘다'는 형용사
18쪽 [1] 단어의 분류 - (3) 품사별 특성 - 3)수식언
(표의 왼쪽칸 '관형사', '부사' 적힌 것
선 빼서 불변어임을 명심하기! 필기)
(날개에서 '관형사는 격 조사뿐만 아니라
보조사와도 결합하지 않음' 밑줄+강조 표시)
(예문 '차가 빨리도/는 간다'에서 '빨리도/는'에 동그라미 후
부사는 보조사와 결합 가능 필기)
(표의 '관형사' 부분에서
'체언을 꾸며 주는'에 밑줄,
'성상 관형사', '지시 관형사', '수 관형사' 동그라미.
표 여백에다가 '<내가 틀렸던 킬러 관형사>' 필기)
(표의 '부사' 부분에서
'용언이나 문장을 꾸며 주는'에 밑줄,
'드물게 체언을 꾸미기도 함'에도 밑줄.
예시에서 '새'에 관형사, '잘'에 부사, '너'에 대명사 필기)
(표의 마지막 설명 수정)
"특정 문장 성분을 꾸미는
성분 부사와
문장 전체를 꾸며 주는
문장 부사가 있음.로 분류할 수 있음."
('그리고, 그런데'와 같은 접속 부사도 포함됨' 밑줄 치고,
국어문법에서 '접속사'라는 용어는 존재하지 않음. 필기)
18쪽 [1] 단어의 분류 - (3) 품사별 특성 - 4)관계언
(표 '격 조사' 부분 설명 중
'일정한 자격을 가지도록 하는'에 강조 표시 하고
위에다가 필기)
☞ (=특정한 문장 성분임을 명백하게 나타내 주는)
(표 '격 조사' 예시 끝에다
'와/과(부사격 조사)' 추가로 필기)
(날개 부분 통째로 네모 or 동그라미 치고
주의(⚠) 표시를 한 후,
표의 '보조사'에다 화살표 연결)
(표 '접속 조사' 부분 설명 중
'같은 자격으로 이어주는'에 강조 표시 하고
아래에다 필기)
☞ 순서를 바꿔도 메시지가 달라지지 않음.
(표 '접속 조사' 예시 중
'와/과' 밑에다 (접속 조사) 한 번 더 써 주고
격 조사에 필기한 '와/과'와 선을 이어서
'구분하는 문제가 ★준킬러로 나옴' 필기)
18쪽 [1] 단어의 분류 - (3) 품사별 특성 - 5)독립언
(표의 설명에서 '놀람', '느낌', '부름', '대답'에
각각 동그라미 치고 그 위에다
느낌표가 꼭 있어야 하는 것은 아님. 필기)
위 필기를 교재에 하고, 필요에 따라 아래 관련 EBSi 강의를 시청하면 됩니다.
▶ [2023 수능특강] 장재혁의 언어와 매체 03강 교과서 개념 학습 2강 - 단어(1)_p.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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