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답 =====
화법 2 2 3
통합 5 2 4 3
작문 1 2 2 3

===== 풀이 =====
[35~37] 화법
35. 발표 전략 파악하기
Ⓐ 부근의 내용을 보면, 강연 중간에 학생의 질문을 듣고 대답해 주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오답풀이]
① 따옴표가 여러 번 쓰였지만, 그 중 연구 결과를 근거로 제시하는 구절은 없다.
③ 외국의 최신 사례를 제시하고 있지 않다. 외국의 내용은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한 설득의 3요소 정도만 제시되었다.
④ 앞서 1부와 2부에서 에토스와 로고스를 설명한 것으로 드러나나, 앞서 했던 뜻풀이를 정정하는 발언은 확인할 수 없다
⑤ 청중의 희망 진로를 강연 도중 확인하는 상호작용 또는, 강연 사전에 확인했다는 단서를 확인할 수 없다.


36. 대화 내용 이해하기
뒤이어 '학생의 말처럼 ~'으로 진술한 부분을 근거로 할 때, 청자 쪽에 문제가 있는 것 아니냐는 질문이었음을 짐작할 수 있다. 그리고 그 구체적 내용은 에토스나 로고스가 아니라 파토스에 의해서 결국 설득의 성패가 좌우되는 것에 대한 부정적 시각임을 확인할 수 있다. 이에 가장 부합하는 것은 "설득 내용 자체의 타당성 그리고 설득 내용과 관련하여 설득하는 사람이 쌓은 전문성이 충분한데도 파토스 부족을 이유로 완고하게 구는 청자가 있다면 그건 청자에게 문제가 있는 것 아닌가요?"이다.


37. 청중의 반응 분석하기
학생2는 감성이 이성보다 속도가 빠르다는 전문가의 강연 내용이 사실인지 궁금해하고 있으며, 궁금증을 해소하기 위해 학술정보 검색 사이트에서 관련된 연구를 찾겠다는 추가 활동 계획을 밝히고 있다.



[38~41] 통합
38. 대화 내용 생성하기 
⑤ ‘전문가’와의 인터뷰를 통해 필터 버블의 문제점을 살펴보고 있으나, 필터 버블로 인해 이용자가 의도치 않게 특정 정보를 편식하게 된다는 점을 설명하고 있을 뿐 사회·경제적 손실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고 있다.
[오답풀이]
① ‘앵커’의 말 중 첫 문장에서 청취자의 경험을 환기하고 있으며, 두 번째 문장에서 필터 버블의 양면성을 언급하고 있다.
② ‘기자’의 첫 번째 발화 ‘필터 버블은 인터넷 사용자의 개인 정보를 바탕으로 그 특성에 맞는 자료만을 걸러 보여 주는 기술을 말합니다.’에서 확인할 수 있다.
③ ‘기자’의 첫 번째 발화 ‘예를 들어 두 컴퓨터로 동일한 포털 사이트에 접속하여 각각 ‘독도’를 검색했을 때, 영토 문제에 관심이 많은 사람에게는 ‘독도의 영유권 분쟁’에 대한 사이트 목록이, 여행에 관심이 많은 사람에게는 ‘독도 여행 정보’에 대한 사이트 목록이 보이는 것입니다.’에서 확인할 수 있다.
④‘기자’의 두 번째 발화 ‘인터넷 사용자가 자신의 의도와는 상관없이 걸러진 정보 중에서만 정보를 선택해야 하는 상황이 된 것입니다. 이렇다 보니 인터넷 사용자가 일부 정보를 전체 정보인 것으로 받아들일 가능성이 높아집니다.’에서 확인할 수 있다.


39. 대화 내용 이해, 평가하기 
② 필터 버블은 이전의 검색 정보와 유사한 유형의 정보를 검색해 준다고 하였으므로, 평소 진보와 보수 성향의 정보를 균형 있게 검색하였다면 두 성향의 정보가 모두 검색될 것이다. 따라서 중도 성향의 정보만 검색될 것이라는 반응은 적절하지 않다.
[오답풀이]
① 필터 버블이 적용된 포털 사이트를 이용하면 걸러진 정보 중에서만 정보를 선택해야 하는 상황이 생길 수 있다. 필터 버블을 통해 걸러진 정보를 전체 정보인 것으로 인식하게 될 경우 정보 편식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다.
③ 필터 버블로 인해 자신이 찾고자 했던 보수 성향 사람들의 글이 인터넷에 모두 보이지 않게 되었다는 프레이저의 사례에 비추어 볼 때, 다른 인터넷 사용자들도 이와 유사한 일을 겪을 수 있음을 추측할 수 있다.
④ 필터 버블이 적용되면 동일한 포털 사이트에서 같은 검색어를 동시에 입력하더라도 인터넷 사용자에 따라 검색 결과가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두 인터넷 사용자가 동일한 포털 사이트에서 같은 검색어를 동시에 입력하여 다른 검색 결과를 얻었다면 필터 버블이 적용되었을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⑤ 필터 버블은 인터넷 사용자의 개인 정보를 바탕으로 그 특성에 맞는 자료만을 걸러 보여 주는 기술이다. 만약 인터넷 사용자가 포털 사이트의 개인 정보 수집을 차단하고 이미 포털 사이트에 수집된 개인 정보를 삭제한다면 필터 버블이 제대로 작동되기 어려울 것이다.


40. 정보 전달 글쓰기 표현 전략 사용하기 
④ <조건>을 고려하면 [A]에서는 필터 버블의 특성을 적절한 비유를 활용하여 표현하고, 필터 버블이 적용된 포털 사이트 이용자가 가져야 할 태도를 드러내야 한다. ‘필터 버블은 동전의 양면처럼 장단점을 모두 지니고 있다.’에서 적절한 비유를 통해 필터 버블의 특성을 표현했으며, ‘편리한 측면만 보고 필터 버블에 의존한다면 의도치 않은 위험에 빠질 수 있음을 이용자들은 명심할 필요가 있다.’에서 이용자가 가져야 할 태도를 드러내고 있다.
[오답풀이]
① ‘뜨거운 감자’는 ‘함부로 다루기 어려운 미묘한 문제’를 일컬을 때 주로 쓰이는 비유적 표현으로, 필터 버블의 특성을 나타낸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다음 문장은 포털 사이트 운영자가 취해야 할 조치를 제시한 것이지, 필터 버블이 적용된 포털 사이트 이용자가 가져야 할 태도를 드러낸 것은 아니다.
② ‘필터 버블 이용 시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에서 필터 버블이 적용된 포털 사이트 이용자가 가져야 할 태도가 드러나 있다. 하지만 ‘치명적인 약점’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인 ‘아킬레스건’을 필터 버블에 대한 긍정적 평가에서 활용하고 있으므로 적절하지 않다.
③ ‘악어의 눈물’은 ‘위선적인 행위’를 일컬을 때 주로 활용되는 비유적 표현이므로 필터 버블의 특성을 나타내기에 적절하지 않다. 또한 ‘결국 쓸모없는 기능을 가치 있게 바꾸는 것은 포털 사이트 운영자의 몫이다.’에는 필터 버블이 적용된 포털 사이트 이용자가 가져야 할 태도가 드러나 있지 않다.
⑤ ‘판도라의 상자’는 ‘뜻밖의 재앙의 근원’을 일컬을 때 주로 쓰이는 비유적 표현이다. 이는 필터 버블의 특성을 나타낸 것으로 볼 수도 있다. 하지만 ‘이렇게 된 이상 정부는 개인 정보 유출이나 정보 왜곡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체계적으로 마련할 필요가 있다.’에는 필터 버블이 적용된 포털 사이트 이용자가 가져야 할 태도가 드러나 있지 않다.


41. 정보 전달 글쓰기 내용 점검, 조정하기 
③ ‘부터’는 ‘어떤 일이나 상태 따위에 관련된 범위의 시작임을 나타내는 보조사.’이다. ‘해킹 툴부터’는 문장의 의미를 고려할 때 적절한 표현이 아니므로 ‘해킹 툴에 의해/해킹 툴을 통해’ 정도로 고치는 것이 바람직하다.
[오답풀이]
① ‘더할나위없이’는 ‘더할 나위 없이’로 고쳐 쓰는 것이 적절하다. ‘나위’는 주로 ‘- 을 나위 없다’ 구성으로 쓰여 ‘더 할 수 있는 여유나 더 해야 할 필요.’라는 의미를 나타내는 의존 명사이므로 앞말과 띄어 써야 하고, ‘없이’는 ‘어떤 일이나 현상이나 증상 따위가 생겨 나타나지 않게.’라는 의미를 나타내는 부사로 앞말과 띄어 써야 한다.
② ‘인터넷 사용자가 맞춤형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는 것은 개인화된 알고리즘이 적용되어 있기 때문이다.’에서 무엇에 알고리즘이 적용되어 있는지 드러나 있지 않다. 즉 필수 문장 성분이 생략되어 있으므로 필수적 부사어인 ‘필터 버블에’를 추가해야 한다.
④ ㉣ 앞뒤의 내용이 모두 필터 버블의 문제점에 대한 내용이므로, 역접을 의미하는 접속 부사 ‘하지만’을 내용이 추가됨을 나타내는 접속 부사 ‘또한’으로 고치는 것이 적절하다.
⑤ ‘편승’은 ‘세태나 남의 세력을 이용하여 자신의 이익을 거둠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이다. ㉤에는 ‘한쪽으로 치우치게 되다.’를 의미하는 ‘편향된’이 문맥상 적절하다.



[42~45] 작문
42. 건의 글쓰기 표현 전략 사용하기
① 용어의 개념을 정의하지 않았으며, 이를 통해 자신의 주장을 명확하게 제시하고 있지도 않다.
[오답풀이]
② ‘△△고 학생들이 가장 필요로 하는 공간이 무엇일까요? 바로 학생들이 함께 모여 자유롭게 학습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와 같이 묻고 답하는 방식을 활용하여 건의의 내용을 강조하고 있다.
③ ‘저는 수행 평가가 한창이던 1학년 때, 이러한 공간의 문제로 인해 모둠 과제에 대한 부담을 느끼기도 하였습니다.’와 같이 자신의 경험을 사례로 들어 건의의 필요성을 드러내고 있다.
④ ‘유휴 교실 활용 방안에 대한 설문 조사 결과, 유휴 교실을 학생들이 모여 학습할 수 있는 공간으로 재구성하여 모둠 학습 공간을 설치하자는 의견이 가장 많았습니다.’와 같이 설문조사 결과를 활용하여 주장에 대한 근거로 활용하고 있다.
⑤ 학습 효율 상승, 면학 분위기 조성 등 긍정적 기대 효과와 전망을 제시하여 건의의 설득력을 높이고 있다.


43. 건의 글쓰기 내용 생성하기 
② 공유 물품을 소중하게 여기자는 내용과 비교의 방식이 드러나 있으며, ‘서로서로 아껴 주세요.’라고 하며 학생들의 참여를 요청하는 내용으로 마무리하고 있다.
[오답풀이]
①, ④ 공유 물품을 소중하게 여기자는 내용이 드러나 있으며 학생들의 참여를 요청하는 내용으로 마무리하고 있지만, 비교의 방식이 드러나 있지 않다.
③ 공유 물품을 소중하게 여기자는 내용이 드러나 있지만, 비교의 방식이 드러나 있지 않으며 학생들의 참여를 요청하는 내용으로 마무리하고 있지 않다.
⑤ 비교의 방식이 드러나 있지만, 공유 물품을 소중하게 여기자는 내용이 드러나 있지 않으며 학생들의 참여를 요청하는 내용으로 마무리하고 있지 않다.


44. 건의 글쓰기 내용 이해, 평가하기
② 모둠 학습 공간의 설치를 위한 구체적인 예산 확보 방법을 밝히고 있지는 않다.
[오답풀이]
① 1문단과 2문단을 보면, 학생들을 위한 모둠 학습 공간을 설치하는 것을 문제 해결 방안으로 제시하였음을 알 수 있다.
③ 1문단을 보면, 학생들이 모둠 과제를 할 수 있는 공간이 부족함을 밝혀 문제 상황을 제시하였음을 알 수 있다.
④ 3문단을 보면, 모둠 학습 공간의 설치는 학습 문화 형성 및 면학 분위기 조성에 기여할 것이라는 점을 밝혀 공공의 이익에 부합한다는 것을 제시하였음을 알 수 있다.
⑤ 3문단을 보면, 건의의 대상이 교장 선생님인 것을 고려하여 ‘바쁘신 중에도 저의 건의문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와 같이 자신의 건의문을 읽어 주신 것에 대한 감사 인사로 글을 마무리하여 예의를 갖추고 있음을 알 수 있다.


45. 자료 활용하기
③ 1)을 보면, 학교 공간의 문제점에 대해 학생을 위한 공간의 부족이라고 응답한 비율이 70%를 넘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2)를 보면 유휴 교실 활용 방안으로 모둠 학습 공간을 마련하자는 의견이 제일 많았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1)과 2)를 활용하여, 모둠 학습 공간의 설치는 유휴 교실을 활용하는 방안임과 동시에 학교 공간의 문제점을 해결하는 방안이 될 수 있음을 강조하는 것은 적절하다.
[오답풀이]
① 1)을 보면, 수업 공간의 노후화에 대한 대책이 마련되어야 할 필요가 있음은 알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내용이 모둠 학습 공간이 노후화되었음을 부각한다고 볼 수 없으며, 이는 건의의 목적에도 부합하지 않는다.
② 2)를 보면, 자율 학습 공간을 희망하는 비율은 16.4%, 모둠 학습 공간을 희망하는 경우는 50.5%로 나타나 각각의 비율에 차이가 없다고 볼 수 없다. 그러므로 이러한 내용이 자율 학습 공간을 설치할 필요성을 강조한다고 볼 수 없으며, 이는 건의의 목적에도 부합하지 않는다.
④ 1)과 2)를 보면, 운동장이나 체육 시설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학생들이 있음은 알 수 있다. 하지만 이를 바탕으로 모둠 학습 공간의 설치가 모든 학생을 만족시킬 수는 없음을 제시하는 것은 건의의 목적에 부합하지 않는다.
⑤ 2)를 보면, 유휴 교실 활용 방안에 대해 기타라고 응답한 비율이 8.4%여서 2~4위 격차보다 큰 것은 사실이나, 그렇다고 해서 2~4위의 순위가 바뀔 여지가 있는 것으로 해석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 또한 이에 대해 추가적인 설문 조사가 필요하다고 지적하는 것은 건의문의 목적에도 부합하지 않는다.

 

 

 

P.S. 6월 평가원 모의수능 대박기원 짤

 

 

모두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