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이 작품을 영상화하고자 한다. 토의의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동주: 영상 전체에 깔리는 배경음악은 잔잔하고 고요한 음악을 사용하는 것이 좋겠어.
② 민희: 시작 부분의 음향은 시끄럽던 텔레비전 소리가 일시에 사라지고 풀벌레 소리가 들리기 시작하게 구성하는 것이 좋겠어.
③ 태현: 시작 부분의 화면은 별빛이 있는 검은 밤하늘을 배경으로 현란한 텔레비전 불빛이 가득한 어느 집의 창문에서 그 불빛이 사라지는 것으로 구성하는 것이 좋겠어.
④ 은지: 작품의 시작 부분에서 사라지게 연출한 텔레비전 소리와 텔레비전 불빛은 작품의 후반부에서 잠시 다시 사용될 수도 있어.
⑤ 정은: 마무리엔 텔레비전과 방의 불이 모두 꺼지면서 풀벌레들이 하나하나 땅으로 떨어지는 연출을 해야지.
2. 다음 중 시어의 성격이 나머 넷과 다른 하나는?
① 텔레비전
② 브라운관
③ 두꺼운 내 귀
④ 단단한 벽
⑤ 들리지 않는 소리들
3. 위 작품에 나타난 표현상의 특징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대상의 대비를 통해 주제 의식을 강조한다.
② 감각의 전이를 통해 대상의 특징을 드러낸다.
③ 동일한 시행을 반복하여 주제를 효과적으로 드러낸다.
④ 현재형 어미를 사용하여 시적 상황을 생생하게 보여준다.
⑤ 대상을 의인화하여 대상에 대한 화자의 태도를 드러낸다.
4. 각 시구에 대한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텔레비전을 끄자 / 풀벌레 소리 / 어둠과 함께 방 안 가득 들어온다
→ 텔레비전의 빛과 소리가 그동안 어둠과 풀벌레 소리를 차단하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
② 별빛이 묻어 더 낭랑하다
→ 별빛의 일반적인 속성을 주관적으로 변용하여 풀벌레 소리의 특징을 부각하였다.
③ 너무 작아 들리지 않는 소리도 있다
→ 아주 작은 벌레들의 들리지 않는 소리에 주의를 기울이고 있는 모습이 나타나 있다.
④ 발뒤꿈치처럼 두꺼운 내 귀에 부딪쳤다가 / 되돌아간 소리들을 생각한다
→ 풀벌레 소리를 의식적으로 거부해 온 화자의 과거의 삶을 부정하고 있다.
⑤ 크게 밤공기 들이쉬니 / 허파 속으로 그 소리들이 들어온다
→ 풀벌레 소리를 내면 깊은 곳까지 받아들이는 화자의 모습이 나타나 있다.
[정답]
(평가문제집 다듬은 것) 1.⑤
(교사용 문제은행) 2.⑤ 3.③ 4.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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