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흥보가'의 '가난타령'부터 '흥보 아들 수모'에서 확인할 수 있는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흥보의 집은 추석에도 음식 장만을 하지 못하고 있다.
② 흥보는 가난에 대한 설움으로 눈물을 참지 못하고 있다.
③ 흥보의 아들은 자신의 어머니에게 송편을 달라고 요청하고 있다.
④ 흥보의 아들은 송편이 먹고 싶어 동네 아이들의 수모를 견뎌야 했다.
⑤ 흥보의 아내는 송편을 먹고 싶어 하는 아들을 안타깝게 여기며 달래고 있다.
2. '흥보가'의 '가난타령'부터 '흥보 아들 수모'까지를 대본 삼아 공연을 준비한다고 할 때, [진양조] 부분에 대한 감독의 연출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가난에 대한 원망이 잘 드러나도록 빠른 속도로 호통치듯 부른다.
② 자신의 처지에 대한 슬픔이 잘 드러나도록 아주 느린 속도로 애상적인 느낌으로 부른다.
③ 초월적 존재에게 자신의 소망이 잘 전달될 수 있도록 환상적인 느낌이 나도록 높고 가는 소리로 부른다.
④ 가난에 대한 분노가 느껴지도록 비속어 부분에 억양을 강하게 하여 부른다.
⑤ 가난을 이겨내기 위한 의지가 잘 드러나도록 단호하고 단정적인 어조로 희망찬 느낌이 들게 부른다.
3. '흥보가'의 '흥보 아들 수모'의 [중모리] 부분에 나타난 표현상의 특징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흥보 아들이 자신이 겪은 수모를 서사적으로 설명한다.
② 일화들을 나열하는 방식으로 흥보 아들이 겪은 일을 제시한다.
③ 속담을 활용하여 흥보 아들이 처한 상황을 비유적으로 나타낸다.
④ a-a-b-a 구조를 활용하여 ‘애들’에 대한 ‘어미’의 분노를 드러낸다.
⑤ 사건에 참여한 인물들의 대사를 직접 인용하여 흥보 아들이 겪은 수모를 극적 장면으로 보여준다.
4. <보기>를 바탕으로 '흥보가'의 '가난타령'부터 '흥보 아들 수모'까지를 감상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보기>
판소리 사설은 ‘창’과 ‘아니리’가 연속적으로 교체되며 이야기의 긴장과 이완을 반복한다. ‘창’은 심화된 정서와 의미를 다양한 음률에 실어 노래하는 운문으로, 대개 청중의 정서적 몰입을 유발한다. 창에는 가장 느린 진양조부터 가장 빠른 휘모리까지 다양한 장단(長短)이 있어 내용 전개나 정서적 변화에 조응한다. 진양조는 슬픈 느낌을 주고, 중모리는 태연한 맛과 안정감을 주며, 중중모리는 흥취를 돋우고 우아한 맛이 있다. 자진모리는 명랑하고 상쾌한 느낌을 주고, 휘모리는 흥분과 긴박감을 준다. 한편 대체로 평범한 일상어로 구성되는 산문인 ‘아니리’는 주로 사건의 전개를 요약적으로 서술하고 장면의 상황 설정을 제시하는 기능을 하는데, 한동안 지속되던 청중의 긴장을 완화시키고 창자가 호흡을 조정하면서 다음 창을 준비할 수 있게 해 준다.
① [아니리]에서 창자는 추석 때 흥보네 집의 상황에 대해 요약적으로 서술하고 있다.
② [진양조]에서 창자는 흥보 마누라의 심화된 정서를 슬프게 노래하여 청중의 정서적 몰입을 유발하고 있다.
③ [아니리]에서 창자는 흥보 아들의 요구 사항을 전달하며 청중의 긴장을 완화시키고 있다.
④ [중모리]에서 창자는 크게 동요하지 않는 태연한 어투로 흥보 아들이 겪은 일을 전달하고 있다.
⑤ [진양조]에서 창자는 평범한 일상어로 산문 형식의 이야기를 전달하며 다음 창을 준비하고 있다.
5. '흥보가'의 '흥보 첫째 박을 탐'에서 [아니리] 부분에 나타난 흥보의 태도를 설명한 것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우는 아내를 달래 같이 박을 타자고 권유하고 있다.
② 우는 아내를 질책하며 쓸데없는 행동을 꾸짖고 있다.
③ 어차피 가난과 배고픔을 이겨낼 수 없음에 삶을 포기하고 있다.
④ 아내가 우는 모습을 보고 자신도 동화되어 함께 처지를 슬퍼하고 있다.
⑤ 현재 상황을 타개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여 우는 아내에게 기쁨을 주고 있다.
6. '흥보가'의 '흥보 첫째 박을 탐'에서 [진양조]~[휘모리] 부분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어떤 사람 팔자 좋아 일대 영화 부귀헌데, 이놈의 팔자는 어이하여 박을 타서 먹고 사느냐."
→ 다른 사람의 상황과 자신의 처지를 대비하여 한탄을 드러낸다.
② "이 박을 타거들랑 아무것도 나오지를 말고, 밥 한 통만 나오너라."
→ 박을 타서 큰 부자가 될 거라는 희망과 욕심을 보여준다.
③ "시르르르르르르르 시르르르르르르렁 시르렁 시르렁 실건 시르렁 실건 당그여라, 톱질이야."
→ 느린 속도로 서서히 박을 타고 있는 모습을 음성상징어로 표현한다.
④ "우리가 이 박을 타서 박속일랑 끓여 먹고, 바가지는 부잣집에 가 팔아다가 목숨 보명허여 볼거나."
→ 박을 타서 자식들의 배고픔을 해결하고 가족의 목숨을 지켜낼 거라는 소망을 드러낸다.
⑤ "실근 실근 실근 실근 실근 실근 실근 실근 실근 실근 실근 실근 실건 뚝딱."
→ 빠른 속도로 박 타기의 마지막 작업을 통해 박이 열리는 순간의 모습을 보여준다.
7. '흥보가'의 '쌀과 돈이 든 궤짝이 나옴' 시작 부분의 "박을 딱 타 노니, 박속이 텅 비었거던."에 나타난 서술상의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앞으로 이어질 사건에 대한 암시를 나타낸다.
② 창자가 직접 개입하여 독자에게 상황을 설명한다.
③ 인물의 행위에 대한 창자의 심정적 동조가 드러난다.
④ 창자가 독자에게 직접 말을 걸면서 사건의 흐름을 끊는다.
⑤ 장면을 전환하여 같은 시간대에 다른 곳에서 벌어지는 사건을 보여 준다.
8. '흥보가'의 '흥보 밥 타령'에서 [아니리] 부분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과장된 표현을 통해 밥에 대한 흥보 가족들의 욕망을 보여준다.
② 박을 타서 나온 재물로 인해 인물들 간의 갈등이 새롭게 조성됨을 보여준다.
③ 비유적인 표현을 활용해 흥보 자식들이 밥 먹는 장면을 해학적으로 표현한다.
④ 사물이 마치 사람인 것처럼 인격을 부여하여 대상에 대한 서운함을 드러낸다.
⑤ 다른 박을 타기 전에 밥부터 먹자고 제안을 하여 흥보 가족들의 굶주림이 그동안 가장 큰 문제였음을 드러낸다.
9. '흥보가'의 '흥보 밥 타령'에서 [자진모리] 부분에 나타난 흥보의 태도를 설명한 것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대상에 대해 분노하고 관계를 중단한다.
② 대상을 질책하지만 다시 애정을 드러낸다.
③ 대상을 꾸짖은 후 자신에 대한 복종을 명령한다.
④ 대상에 대한 무조건적인 애정과 사랑을 드러낸다.
⑤ 대상에 대한 서운해하지만 어쩔 수 없음을 인정한다.
10. 박재삼 '흥부 부부상'을 감상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대조적 의미를 지닌 시어를 제시하여 주제를 효과적으로 드러내는군.
② 동일한 시구를 반복하여 주제에 대한 화자의 단정적인 어조를 나타내는군.
③ 고전 문학의 내용을 활용하여 시대를 뛰어넘는 보편적인 가치를 형상화하는군.
④ 민중의 빈곤이라는 사회적 문제가 시대를 넘어서도 해결되지 못했다는 것에 문제의식을 제기하는군.
⑤ 독자에게 말을 건네는 방식으로 흥부 부부의 모습을 통해 진정한 사랑과 행복에 대한 사유를 촉구하는군.
11. '흥보가'에서 '흥보'가 박을 타기 전까지 한 생각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이 상황에서 울어 보았자 아무 실속이 없다.
② 동네 사람들이 흉볼 짓은 하지 않는 게 좋다.
③ 바가지를 부잣집에 내어 팔면 도움이 되겠다.
④ 박을 타면 박속으로 허기를 면할 수는 있겠다.
⑤ 아내를 위로하려면 아깝지만 박을 타는 것이 좋겠다.
12. '흥보가'의 '흥보 밥타령'에서 [아니리] 부분을 이해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게걸스럽게 밥을 먹는 자식들의 모습을 묘사하고 있다.
② 흥보가 박 속에서 나온 쌀을 보고 좋아하며 늘어놓는 사설이다.
③ 그동안 자신을 멀리해 온 밥에 대한 섭섭함을 드러내고 있다.
④ 가족들이 배부르게 먹을 수 있도록 밥을 지으라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⑤ 자신이 맞이한 상황의 변화에 대해 미심쩍어하는 흥보의 심리가 드러나 있다.
13. '흥보가'의 갈래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적층성과 유동성이 강한 문학이다.
② 근원 설화를 바탕으로 하여 형성되었다.
③ 창, 아니리, 발림의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④ 조선 후기 서민의 생활상이 반영되어 있다.
⑤ 긴밀한 인과 관계에 의한 서사 구조를 갖고 있다.
14. '흥보가'에서 "세돗집 부잣집만 기어코 찾아가서 먹다 먹다 못다 먹으면, 돼야지, 개를 주고, 떼 거위 학두루미와 심지어 오리 떼를 모두 다 먹이고도, 그래도 많이 남아 쉬네 썩네 하지 않더냐?"를 통해 풍자하고자 한 시대 상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몰락한 양반의 무능력함과 몰염치함
② 신분제에 얽매여 실리를 좇지 못하는 허위의식
③ 명예욕에 눈이 멀어 이웃을 챙기지 못하는 양반층
④ 다수의 백성들을 굶주림 속에 내몰고 있는 빈부의 격차
⑤ 가난한 사람를 벌레보듯 하는 각박한 사회와 세상 인심
15. 박재삼 '흥부 부부상'이 교과서에 실린 '흥부가' 부분을 창의적으로 재구성한 것이라 할 때, 창작 과정에서 구상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부부의 외면적 상황보다 내면적 상황에 더 관심을 기울여야겠어.
② 박을 자르기 직전의 장면에 초점을 맞추어 부부의 사랑을 강조해야겠어.
③ 물질적 풍요보다 정신적 행복을 추구하는 소박한 인간상을 보여 줘야겠어.
④ 초현실적 요소보다는 '거울'이나 '구슬' 같은 현실적 사물들을 소재로 삼아야겠어.
⑤ 해학적으로 표현하기보다는 가난한 삶을 부끄러워하며 눈물을 흘리는 비극적인 장면도 넣어야겠어.
16. 판소리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판소리 사설은 '창'과 '아니리'의 연속적인 교체로 진행된다.
② '아니리'는 어려운 한문 투 대신 대체로 평범한 일상어로 구성된다.
③ 휘모리는 '창'에서 가장 빠른 장단으로 내용 전개에 긴박감을 준다.
④ 가장 느린 장단인 '진양조'는 청중의 긴장을 완화시켜 주는 기능을 한다.
⑤ 청중을 울리고 웃기는 판소리의 특성은 '긴장-이완' 구조와 관련이 있다.
17. '흥보가'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과장과 해학적 표현을 통해 웃음을 유발한다.
② 긴 이야기를 노래와 말을 교차하면서 진행한다.
③ 산문적 진술과 운문투의 리듬감 있는 서술이 혼재한다.
④ 직업적 소리꾼이 관중들 앞에서 대본을 보고 구연하는 기록 문학적 속성이 강하다.
⑤ 생생한 구어, 사투리 등과 함께 한문투의 표현들이 섞여 있어 중층적 성격의 언어 사용 양상을 보여 준다.
18. '흥보가'의 내용 구성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가난 타령'에서 '흥보'는 집을 비운 상태이다.
② '가난 타령'에서 '흥보 마누라'는 자신이 가난한 까닭을 흥보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③ '흥보 아들 수모'에서 '흥보 아들'은 송편을 얻어먹으려다 무릎에 상처를 입었다.
④ '흥보 아들 수모'에서 '흥보 아들'은 자신을 때린 애들을 조롱하며 송편을 먹고자 한다.
⑤ '흥보 첫째 박을 탐'에서 '흥보'는 '흥보 마누라'가 울고 있는 모습을 부끄럽게 생각한다.
19. '흥보가'의 '쌀과 돈이 든 궤짝이 나옴'부터 '흥보 밥타령'까지의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흥보'는 궤를 얻어 보는 것을 망설인다.
② 박을 타서 나온 궤에는 쌀과 돈이 계속 차오른다.
③ '흥보'는 박속에 궤가 든 것을 보고 처음에는 실망한다.
④ '흥보'는 집에 있는 큰 가마솥에 밥을 지어 굶주린 가족을 먹게 한다.
⑤ '흥보 마누라'는 궤를 열기 전의 상황을 더 나빠질 것이 없는 부정적 상황으로 인식하고 있다.
20. '흥보가'의 '흥보 밥타령'에서 [자진모리] 부분에 드러난 흥보의 말하기 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대상의 과거 행적을 칭찬하고 있다.
② 대상이 없이도 자신이 잘 지낼 수 있음을 강조하고 있다.
③ 자신을 비난하는 대상의 논리가 이치에 맞지 않음을 지적하고 있다.
④ 대상에 대한 원망과 애정이라는 상반된 태도를 함께 드러내고 있다.
⑤ 대상의 노여움을 불러일으킨 원인이 자신과 관련이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21. '흥보가'과 박재삼의 '흥부 부부상'을 비교하여 감상한 내용을 가장 적절한 것은
① '흥보가'와 달리 '흥부 부부상'에는 가난한 현실에 대한 과장적이고 해학적인 진술이 드러난다.
② '흥보가'와 달리 '흥부 부부상'에는 물질적 가치보다 사랑과 연민 같은 정신적 가치에 집중하는 삶의 태도가 드러난다.
③ '흥부 부부상'과 달리 '흥보가'에는 가족 간의 갈등과 화해의 과정이 세밀하게 그려지고 있다.
④ '흥부 부부상'과 달리 '흥보가'에는 현실을 자신의 능력으로 적극적으로 극복하려는 인물의 의지가 강조되고 있따.
⑤ 윗글과 <보기>는 모두 가난의 고달픔에 대한 한탄이 중심을 이루고 있다.
[정답]
(교사용 문제은행) 1.② 2.② 3.① 4.⑤ 5.① 6.② 7.② 8.② 9.② 10.④
(자습서 변형) 11.⑤ 12.⑤ 13.⑤ 14.④
(평가문제집 다듬은 것) 15.⑤ 16.④ 17.④ 18.② 19.④ 20.④ 21.②
[박재삼 '흥부 부부상' 작품 해제]
갈래: 자유시, 서정시
성격: 전통적, 회상적
제재: 흥부 부부의 박 타기
주제: 애환 속에도 소박한 행복을 잃지 않는 삶은 아름답다. 물질보다 중요한 것은 정신이다.
Trivia
- 고전 작품에서 소재를 취하여 주제를 형상화함.
- 독자에게 말을 건네는 듯한 형식을 취함.
시어 풀이
(1~6행)▶욕심 없는 흥부 부부의 웃음살
'흥부 부부' = 정신적 행복을 추구하는 인간상
'금' = 물질적 풍요
'웃음' = 물질적 빈곤함을 이겨 나가는 힘
(7~10행)▶ 서로에 대한 이해와 사랑
'없는 떡방아 소리도 / 있는 듯이 들어내고' = 낙천적인 삶의 태도
'손발 닳은 처지끼리 / 같이 웃어 비추던 거울 면들아' = 동고동락한 흥부 부부
(11~18행)▶ 흥부 부부의 진정한 눈물과 웃음
'웃다가 서로 불쌍해' ← 불현듯 느끼는 비참한 현실. 현실 상황 인식
'구슬' = 연민의 눈물
'서로 부끄리며' = 비참하게 생각한 사실을 부끄러워 할 정도로, 서로가 곁에 있음만으로도 삶을 비참하게 여기지 않는 흥부 부부의 사랑에 가득찬 모습
'[fin.] 2019 문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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