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지막 수정일: 2025-07-11 15:49
세미나 샘플
[제목] 다섯글자로 된 여가생할 이상형월드컵
[세미나 스타일] 자체제작한 월드컵 16강을 진행(25분)하면서 각각에 대해 소개하고 토의토론함
[세미나 진행 흐름 예시]
- CPO멘트: 저희 조는 우리가 흔히 생각해보지 못했거나 경험해보지 못했을 여가생할 16개를 마련해 이상형월드컵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16개를 한 번 살펴보시고,
16강 라인업
- 크루즈여행
- 쿠킹클래스
- 프리다이빙
- 행글라이딩
- 외국인펜팔
- 골동품수집
- 텃밭가꾸기
- 칵테일제조
등등
(일부는 억지 다섯 글자. 예 - 사아우나아) (일부는 웃긴 짤, 드립성 짤)
(등장하는 여가마다 간단히 설명하고, 발언을 희망하는 청중은 발언권을 주기도 함.)
(8강 4강 결승에서는 장단점과 특성 등을 중심으로, 남은 시간을 고려하며 이야기를 나눔)
맺음말 - 지금 우리가 즐기는 여가가 잘못된 것이라거나 하찮은 것은 아닙니다. 다만, 오늘 세미나를 통해 여가의 가짓수가 무척 다양함을 환기하고 싶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여가 주제 맡은 조 여러분,
충분히 할 수 있겠죠?
반별 세미나 결과 공유
[1반] 여가의 정의, 연령대별 선호 여가, 독특한 여가생활
- 발표(여가의 정의, 연령대별 선호 여가) 후 토너먼트게임 형태로 독특한 여가생활 짚어 봄.
- "(연령대가 올라갈수록 달라지는 여가 양상을 보니) '여가'라는 것은 고단한 일상 속에서 '비행기모드' 같은 개념의 시간이 아닐까?"
- 우리 모두 20, 30, 40, 50, 60대를 살아갈 때는 10대인 지금 최고이고 전부라고 느끼는 여가들이 그때도 최고이고 전부라고 느껴지지 않을 수도 있음을 헤아려 진로 및 생애를 고민했으면 합니다.
[2반] 내 여가는 내 인생의 '나침반'이라고 할 수 있다.
- 여가의 역사, 가치를 소개하고 밸런스게임을 여러 라운드로 진행함.
- 여가의 역사는 우리역사넷, 여가의 가치는 티칭백과 등에서 수집한 자료로 내용을 마련함.
- "여가가 없는 일상은 늪에 빠져 제자리에서 계속 가라앉는 느낌일지 모른다. 여가가 있어야 햇살과 바람이 있는 바다 위 배 느낌으로 20,30,40,50,60대의 삶을 살아갈 수 있지 않을까?"
[3반] 엄선한 16개의 여가 소개 후 청중의 선호도 가리기
- 여가의 정의와 가치 그리고 16가지 여가 생활을 소개하고, 토너먼트게임 형태로 청중의 선호도를 가림.
- "지금 다양하게 여가 생활을 하지 못한다고 해서, 다양한 여가 생활을 고민해 보지 않으면 어른이 되었을 때 제대로 여가 생활을 하지 못할 수도 있지 않을까?"
[4반] 축구선수 월드컵
- 여가의 한자 뜻, 여가의 기준 등에 관해 발표한 후 토너먼트게임 형태로 축구선수 선호도를 가림.
- 청중(4반 학생들) 가장 대다수가 즐기는 여가가 축구경기 시청이었기 때문에 이렇게 진행했다고 밝힘.
- 토너먼트 게임은 몹시 과열(?)되어 몰입감 높게 진행되었음.
- 우리 모두가 여가 활동이라고 해서 꼭 본업 활동보다 열정/흥미/진정성/진지함이 떨어지는 것은 아님을 깨달았으면 합니다.
[5반] 여가는 '사치품'인가, '생필품'인가?
- 여가의 정의와 관련 주요 상식을 소개한 후, 폐허탐험/도시탐험 등 특이한 여가를 영상으로 소개함.
- 부록으로 호감이 올라가는 BEST 취미 월드컵 ( https://www.piku.co.kr/w/3OMLjT )을 진행함.
[6반] 내가 너무 힘들 때, 필요한 것은?
- 조원들(본인들)의 여가생활을 소개한 후, 밸런스게임을 진행함.
- 밸런스게임은 이상형월드컵 플랫폼에 직접 제작하여 업로드해 둔 것으로 진행되었음.
[7반] 여행을 키워드로 한 여가생활 탐구
- 여가로서 여행이 어떤 가치, 장점 등이 있는지 소개한 후 토너먼트게임을 진행하며 토의토론함.
- 토너먼트게임은 더 마음에 드는 신혼여행지 고르기였음.
- 우리 모두 여가의 공간적 배경이 꼭 살고 있는 동네나 대한민국에 국한되지 않음을 깨닫고 넓은 시야로 본인의 여가를 생각해보았으면 합니다.
[8반] 여가는 '낭비'인가, '채움'인가?
- 여가란 무엇인지를 정의와 가치 중심으로 설명함.
- 설명 후에는 자체 제작한 가림막 퍼즐을 통해 수수께끼 형식으로 여가 생할 알마맞히기를 빈행함.
- #쉼 #균형 #새로움
[9반] 이색 스포츠에 대해서 알아보자.
- 세계 여러 이색 스포츠를 소개하고, 토너먼특임 형식으로 선호도를 조사함.
- 우리 모두 너무 좁은 범위의 스포츠로만 여가를 생각 말고 넓게, 스포츠 외의 영역에서도 넓게 여가를 탐색했으면 합니다.
[10반] 여가는 내 삶을 어떻게 하는가?
- 여가의 중요성과 종류 환기 후, 간단한 토너먼트(선호 여행지)를 진행함.
- "여가활동이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일까?"
- 여행? 뇌의 가소성 자극, 신경계 활성화, 정서 안정, 창의력과 유연한 사고 증진, 건강 유지
▼ 보여준 주요 자료 ▼
(문화체육관광부) 국민여가활동조사
(MK여행) “여가·건강이 소득보다 3배 중요” 문광연, 행복 요인 분석해보니
https://www.mk.co.kr/news/culture/11273664
[11반] 현대 청소년의 여가생할 고찰
- 여가의 과거와 현재 등을 설명한 후, 토의토론.
- "청소년의 여가생활은 왜 몇 가지로 한정되어 있는가?"
- 우리 모두 게임이나 운동 외에 여가는 무엇이 있는지 고찰해 보았으면 합니다.
▼ 보여준 주요 자료 ▼
방송통신위원회(2023), 『스마트폰 과의존 실태조사』
(청소년의 하루 평균 스마트폰 이용 시간은 약 4.5시간, 그중 58%가 여가 목적)
[12반] 신체적 측면을 고려해 엄선한 여가활동 8개
- 준비 해 온 여가활동 8개를 토너먼트 게임 형식으로 골라보게 하며 설명한 후, 복습 퀴즈를 하며 마무리함.
- 우리 모두 집에서 누워 휴대폰 보는 것 외의 여가활동을 적극적으로 찾아서 향유했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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