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문 업데이트 내역
(2021-03-13 16:03) 문제풀이 PART 1 탑재 완료.
(2021-03-16 03:13) 문제풀이 PART 2 오디오클립 탑재 완료.
적용학습 인문예술 12강 문제풀이(105~109쪽)
※ 총 6문제(적정 시간: 7분)
PART 1 - 문제 세팅
■■■6번 문제■■■
▼ 실전에서 풀리는(세팅하는) 흐름 ▼ (적정 시간: 25초)
1) ⓐ가 있는 문장을 정독한다.
"17세기 들어 현재의 음악에서 사용하는 것과 같은 박절적 시간 구조, 즉 일정해진 박자에 의해 일정한 시간의 단위가 주기적으로 반복하여 진행되는 시간 구조가 ⓐ나타났다."
- 흠…… '시간 구조'가 나타났다 【방향성】 짠!(=없다가 발생/출현) 【성격】 추상적 개념/현상
2) 방향성이 '짠!'인 것만 추려본다.
① 차량이 나타났다.
④ 화페가 나타났다.
⑤ 행동으로 나타날.
*② 생각이 책에 나타나 ~ 【방향성】 '이미 있다' '담겨 있다'
*③ 얼굴에 피로가 나타나 ~ 【방향성】 '드러나다' 뻗어가다'
3) 성격이 '추상적 개념/현상'인 것을 고른다.
④ 화페
*차량 ~ 【성격】 물리적 사물
*행동 ~ 【성격】 물리적 행위
따라서 정답 ④
▼해설 ▼
단순 어휘 문제이므로 사전적 해설은 정답과 해설 35쪽을 참조 바랍니다.
이 문제를 먼저 풂으로써, '17세기부터 현재의 박절적 시간 구조가 나타났다'는 내용이 저쯤에서 나온다는 정보도 얻었습니다.
■■■5번 문제■■■
▼ 실전에서 풀리는(세팅하는) 흐름 ▼ (적정 시간: 45초)
1) 발문을 봤다.
- 적절하지 않은 것은?
2) <보기>를 슬쩍 봤다.
- 악보…인 듯?
3) 선지를 하나씩 보며, 한글이 아닌 것(기호, 영어, 숫자 등)이 있는 선지는 바로 지문에서 찾아 판단했다.
①
지문에서 ♩가 어디있는지 찾아, 바로 확인했다.
"일반적으로 4분 음표(♩)가 1분에 몇 번 나오는지를 '♩=90'과 같은 형식으로 나타냄으로써 음악의 템포를 표시할 수 있었다.
∴ 적절
②
지문에서 ¾이 어디있는지 찾아, 바로 확인했다.
"가령 … 박자는 각각 '강-약', '강-약-약', 강-약-중강-약'의 강세를 갖게 된다. 이로 인해 동일한 박자를 사용하는 한 작품 전체가 … 통일되었으며, … 규칙적인 주기성을 갖게 되었다."
∴ 적절
③
지문에서 Moderato가 어디있는지 찾아, 바로 확인했다.
"'템포'는 알레그로(Allegro), 모데라토(Moderato) 등의 악상 기호를 통해 각 작품마다 개성 있는 특성을 드러내는 데 중요한 요소로 기능했다."
∴ 적절
4) 나머지 선지는 평소 '적절하지 않은 것은' 문제 풀 때처럼 ✎머릿속에 담아둘 어구에 밑줄 치기로 했다.
④ (밑줄)
- ✎…규칙적 주기성이 나타나지 않아…
- 음? 아까 '규칙적인 주기성' 나왔던 것 같은데? ②번 선지 볼 때 나왔음.
- 그 부분 조금 더 읽어 봄. "또 자유로운 리듬일지라도 규칙적인 박자 안에서 표현되어, …역동성, 긴장, 움직임 … 표현할 수 있게 되었다."
- 읭? 완전히 반대로 써 놓은 거였네?
정답 ④.
▼해설 ▼
⑤ 이 제시문에서 '음가'는 지문 각주에 뜻풀이 되어 있는 것처럼 '음의 길이'를 뜻합니다. 아래 성부는 ♩로만 이뤄져 있습니다. 따라서 동일한 음표가 반복되었다는 진술은 적절하며, 이로 인해 리듬이 형성되었다는 이해도 타당합니다.
(눈썰미 팁)
이 지문에서 분수는 세 부분에서 나옵니다.
- [A] 문단(3문단) 끝
- 4문단 앞
- 4문단 끝
하지만 위의 '실전에서 풀리는 흐름'을 보면, 제가 [A] 문단 끝은 아예 거들떠 보지 않고, 바로 4문단 앞을 봤는데요. [A]문단을 건너뛸 수 있었던 건 6번 문제를 풀며 얻은 정보 덕분이었습니다. <보기>는 오늘날의 악보로 보이고, 연도도 '(1829)'라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가 있는 문장을 읽으며, 이 문단이 오늘날 악보에 해당되는 17세기 이후의 내용임을 접한 상태였습니다. 그래서 바로 4문단으로 향할 수 있었습니다.
■■■4번 문제■■■
▼ 실전에서 풀리는(세팅하는) 흐름 ▼ (적정 시간: 50초)
1) 발문을 봤다.
- [A] … 가장 적절한 것은?
2) <보기>를 정독했다.
- ㄱ = '롱가'
- ㅁ = '브레비스'
"한편 멘수라 기보법으로 표기된 리듬 'ㄱㅁㅁㄱ'은 앞뒤에 있는 롱가의 음가는 서로 같지만, 불완전 분할이므로 첫 번재 브레비스의 길이를 '♩'로 표시한다면 'ㄱㅁㅁㄱ'을 ( )와 같이 나타낼 수 있다."
3) [A]에서 한글 아닌 것(작은따옴표) 스캔했더니 '멘수라 기보법', '완전 분할', '불완전 분할' 나왔다. '불완전 분할' 부분 바로 확인했다.
"또 롱가 사이에 2개의 브레비스가 올 때는 …"
- 이 경우다!
"두 번재 브레비스의 음가는 첫 번째 브레비스 음가의 두 배가 되었다."
- ㄱ ᖱ ᖙ ㄱ
"이때 롱가의 음가는 이 2개의 브레비스의 음가를 합친 것과 길이가 같았다."
- ᖙ. ᖱ ᖙ ᖙ.
정답 ⑤
▼해설 ▼
하하…
원래 문제 세팅(전처리) 목적으로 살펴본 건데
내리 3문제가 지문 본격적으로 들어가기도 전에 바로 답이 도출되었습니다.
(2분 걸림)
답이 도출될 수 있었던 이유는 4~6번 문제가
- 어휘 문제
- 한글이 아닌 것이 있는 문제
에 해당했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잠깐 중간정리를 하겠습니다.
문제에 나오는
한글이 아닌 것(숫자, 영어, 한자, 괄호, 따옴표, 느낌표, 물음표, 특수문자, …)들은
지문에서 찾으려고 하면, 글을 전혀 읽지 않고 눈으로 훑어서 3초 이내에 위치를 찾을 수 있습니다.
위치를 찾고 나면 바로 즉결심판하면 됩니다.
(특히 기술지문과 예술지문에서 많이 나옵니다.)
화법과작문에서도 매우 유용한 팁입니다.
화법과작문의 선지에는 지문에서 한글이 아닌 것으로 되어 있는 부분을 암시하는 키워드(통계, 인용, 매체자료 등)가 굉장히 많기 때문입니다.
■■■3번 문제■■■
▼ 실전에서 풀리는(세팅하는) 흐름 ▼ (적정 시간: 5~10초)
1) 발문을 봤다.
- 적절한 것은?이네
2) 선지를 봤다.
- ㉠, ㉡ 두 가지네
3) 세팅만 했다.
- 지문 읽다 ㉠ 나오면 읽으면서 전체 선지 쭉 1차 판단하고, ㉡ 나오면 읽으면서 정답 가능성이 남아 있는 선지 최종 판단하자. 끝.
▼해설 ▼
(세팅만 했으므로 해설은 PART2에서 함)
■■■2번 문제■■■
▼ 실전에서 풀리는(세팅하는) 흐름 ▼ (적정 시간: 25~30초)
1) 발문을 봤다.
- 윗글 … 적절하지 않은 것은?
2) 선지를 보며 세팅만 하자(=✎머릿속에 담아둘 어구에 밑줄 치기)
① ✎(전부)
② ✎"의도에 따라 조직된"
③ ✎"음절적으로 세분화되는 데"
④ ???
- 박절적 구조 자체가 17세기부터 나오는데 왠 13세기 이전까지?
정답 ④
▼해설 ▼
일반적으로 평가원에서 출제한 독서(비문학) 세트의 경우 '선 세팅 후 지문'으로 풀 경우 뒷문제부터 살펴보라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선 세팅 방식을 선택하는 학생들은 꼭 뒷문제부터 훑어보기 바랍니다. (화법과작문, 언어와매체의 경우는 선지도 보는 순서가 상관 없는 것들은 ⑤번 선지부터 보는 것이 통계적으로 훨씬 효율적입니다.)
(눈썰미 팁)
②는 한글이 아닌 것(작은따옴표 처리된 '음악적 시간')이 있습니다. 지문에서 바로 찾아서 즉결심판해도 됩니다.
⑤는 '더 빠른'에서 눈썰미 있게 지문의 수치들을 살펴보면 역시 바로 해결 가능합니다. '현재 사용되는'이라는 단서가 있으므로 지문 끝에서부터 숫자를 훑으면 3초만에 '50~160', '40~208'을 찾을 수 있습니다. 그 부분을 바탕으로 보면 적절합니다.
끝으로 ①,③은 이후 지문 통독에 들어갔을 때 각각 1~2문단 전체, 3문단 3~5줄("음절 수" … "음가를 세분화")에서 판단할 수 있습니다.
■■■1번 문제■■■
▼ 실전에서 풀리는(세팅하는) 흐름 ▼ (적정 시간: 5초)
1) 발문을 봤다.
- 지문 전체의 구조/전개를 묻는 문제네. 마지막에 풀자. 끝
※ PART1 종료(걸린 시간: 2분 40초)
- 6문제 중 4문제 끝남.
- 1·3번 문제만 남음.
PART 2 - 지문 통독
학습 환경(등굣길 버스 안, 하굣길 전철 안, 독서실 책상, …)에 따라 지문을 읽거나 들으며 아래 내용이 나왔을 때 놓치지 않는 연습을 해 보세요.
3번 문제 | ㉠ '모드 리듬' | ㉡ '멘수라 기보법' |
① 리듬의 종류가… | 더 다양 | 덜 다양 |
② 상대적 길이를 구분한 것인가? | ㅇㅇ | ㄴㄴ |
③ 한 작품을 한 시간적 척도로? | ㄴㄴ | ㅇㅇ |
④ 각각의 음이 특정한 음가를 지녔나? | ㄴㄴ | ㅇㅇ |
⑤ 음의 길이와 높낮이를… | 3가지로 분할 | 나도 3가지로 분할 |
※ 2,4,5,6번 문제는 답을 이미 도출했고, 1번 문제는 지문 전체 구조/전개 문제라 읽는 도중에 각별히 유념할 요소가 없습니다. 3번 문제만 생각하면 됩니다.
※ 자신의 통독 결과를 아래 내역과 비교해 보세요.
통독 내역
【1문단】
【2문단】
[A]【3문단】
【4문단】
【5문단】
핵심필기(업로드 준비중)
'[fin.] 2021 심화국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회문화 04강 개별학습자료 (수능특강 국어영억 독서) (0) | 2021.03.16 |
---|---|
사회문화 02강 개별학습자료 (수능특강 국어영억 독서) (0) | 2021.03.15 |
인문예술 11강 개별학습자료 (수능특강 국어영억 독서) (0) | 2021.03.10 |
인문예술 04강 개별학습자료 (수능특강 국어영억 독서) (0) | 2021.03.08 |
인문예술 02강 개별학습자료 (수능특강 국어영억 독서) (0) | 2021.03.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