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문 업데이트 내역
(2021-03-14 20:19) 문제풀이 PART 1 탑재 완료.
(2021-03-16 03:26) 문제풀이 PART 2 오디오클립 탑재 완료.
적용학습 인문예술 04강 문제풀이(73~76쪽)
※ 총 6문제(적정 시간: 9분)
PART 1 - 문제 세팅
■■■6번 문제■■■
▼ 실전에서 풀리는(세팅하는) 흐름 ▼ (적정 시간: 45~50초)
1) 발문을 읽고 선지 밑줄을 훑었다.
- 어휘 문제구나
2) ⓐ 문장을 정독했다.
"왜냐하면 '현자'는 모든 상황을 동등하게 보고 어떠한 상황에서도 ⓐ부동심(不動心)을 유지하기 때문이다."
3) <보기>를 살폈다.
- 【不】이 무엇을 부정하는가?
- 부동+심 ☜ '동'을 부정('움직이지 않는 … 마음')
- 부+동심 ☜ '동심'을 부정('움직이는 마음이 … 아님')
4) 선지를 우선 '□□+□'로 적용해 보았다.
① X 충(가득)하지 않은 … 분
② O 순(순수)하지 않은 … 물질
③ X 적(적절)하지 않은 … 합
④ X 바르지 않은 … 확
⑤ x 만하지 않은 … 족
정답 ②
▼해설▼
판단의 원리나 방법이 제시되는 경우, 제시된 원리나 방법을 그대로 적용해서 정석대로 푸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만약 □□+□로 하나의 답이 뚜렷하게 도출되지 않았다면
□+□□도 다음과 같이 추가로 적용해봤을 겁니다.
① O 충분하지 않음
② o 순물이 아님
③ O 적합하지 않음
④ O 정확하지 않음
⑤ O 만족스럽지 않음
사전적 뜻풀이는 정답과해설 21쪽을 참고하기 바랍니다.
(눈썰미 팁)
ⓐ 문장을 읽으며 지문에서 '현자'라는 부류가 제시된다는(동시에 '현자가 아닌 부류도 나오겠구나'라는) 정보를 얻었습니다.
■■■5번 문제■■■
▼ 실전에서 풀리는(세팅하는) 흐름 ▼ (적정 시간: 55초)
1) 발문을 봤다.
"… '이러한 기만'이 의미하는 바로 가장 적절한 것은?"
2) <보기>를 정독했다.
"… 근면성을 일깨워 주고 계속해서 일을 하게 만든 것은 바로 '이러한 기만'이다. … (끝까지 읽음)'
- 흠… 우리가(인간이) 무언가를 더 해내도록, 계속 노력하도록 속이는(고무하는) 것을 '이러한 기만'이라고 하는 것 같다.
- 그럼 누가 우리를 그렇게 기만하는가?
"우리 안에 있는 '연약함'이 우리를 기만한다"
- 이히, 연약함이 있는 사람이 기만을 당한다. 연약한 사람 ≠ 지혜로운 사람
- '지금보다 더 열심히 해야 한다', '더 열심히 하면 더 좋을 것이다'라는 뉘앙스의 거짓말(기만)이 있다면 그게 정답이겠군.
3) 선지를 훑었다.
- ①②③④는 거짓말로(기만으로) 보이지 않는다.
- ①은 지금보다 더 아등바등/열심히 살게 만드는 뉘앙스의 내용이 아니다.
- 그래서 최종 세팅은.
① x
② ?
③ ?
④ ?
⑤ ⦙O⦙
끝.
▼해설 ▼
(세팅만 했으므로 해설은 PART2에서 함)
■■■4번 문제■■■
▼ 실전에서 풀리는(세팅하는) 흐름 ▼ (적정 시간: 10초)
1) 발문을 봤다.
"경제 발전에 대해 ㉡과 같이 판단한 이유로 가장 적절한 것은?"
2) ㉡이 있는 부분을 훑었다.
- 맨 끝에 있고, '가장 적절한'
- ㉡ 읽게 됐을 때 되면 그때 보자.
끝.
▼해설 ▼
(세팅만 했으므로 해설은 PART2에서 함)
(눈썰미 팁)
꼭 모든 문제를 어떻게든 풀어내야 하거나 기억할 부분을 세팅해야 하는 것은 아님을 깨달을 수 있을 겁니다. 특히 이 문제처럼 【지문 맨 끝 또는 특정 문단의 맨 끝문장】에 있는 어구/구절을 갖고 '적절한 것'을 판단하게 하는 문제는, 지문 통독하다가 해당 부분 읽어내려갈 때 풀어도 문제 될 게 없습니다. 그래서 지문의 어느 부분인지 위치만 체크하는 정도로 보면 됩니다.
■■■3번 문제■■■
▼ 실전에서 풀리는(세팅하는) 흐름 ▼ (적정 시간: 60초)
1) 발문을 봤다.
"'애덤 스미스'의 관점에서 <보기> … 가장 적절한 것은?"
2) 보기를 정독했다.
㉮
"굶주림에 지쳐…"
"부자가 되고 싶다는 욕망에 … 훔쳐 달아났다."
"삶의 태도가 바뀐 … 【열심히 일】 + 【마음의 평온】을 유지(필요한 만큼… 도와주며 살았다)"
㉯
"가난을 극복하고 사업가로 성공한 집주인"
"많은 음식과 따뜻한 잠자리를 마련해 주었다."
"그러나 … 주었다.'
㉰
"부유한 상인"
"보상금을 바라며 붙잡아 데려갔다"
3) 선지를 살폈다.
① X ㉯는 어려운 상태 아님.
② ⦙x⦙ 물욕을 보인 ㉰가 '지혜로운 사람'이라고? 지문 내용이 그러려나?
③ ⦙O⦙
④ X "보상금을 바라며" 데려간 것임
⑤ ⦙x⦙
세팅 끝.
▼해설 ▼
(세팅만 했으므로 해설은 PART2에서 함)
■■■2번 문제■■■
▼ 실전에서 풀리는(세팅하는) 흐름 ▼ (적정 시간: 40~45초)
1) 발문을 봤다.
"㉠ … 적절하지 않은 것은?"
2) ㉠ 위치를 확인하고, 선지를 훑었다.
- ㉠… 그래프네
① '지혜~'
② '지혜~'
③ '연약~' '현자'
④ '연약~'
⑤ '현자'
3) 3문단(㉠이 있는 문단)부터 각 문단 첫머리를 스캔했다.
(3문단) 애덤 스미스는 '지혜로운 사람'과 '연약한 사람'을 구분하여 부와 행복의 관계를 설명하였다. ~
(4문단) 애덤 스미스에 따르면, '연약한 사람'은~
(5문단) '지혜로운 사람'은~
(6문단) …노력에만 달린 것이 아니라 우연한 사건에도 영향을 받는다고 보았다. ~
- '현자'는 없네? … '부동심' 풀 때!!!(ⓐ부분)
- 좋아. 이 문제는 4~5문단 읽을 때 풀면 되겠다.
세팅 끝.
▼해설 ▼
(세팅만 했으므로 해설은 PART2에서 함)
(눈썰미 팁)
지엽적인 내용일치/내용이해 문제가 있는데 5개 선지가 2~3가지 구분되는 사람이름/범주로 이뤄져 있을 경우, 각 문단의 첫머리를 스캔해서 어디서 어느 내용이 나올지 가늠해 두면, 이따 지문 통독이 더 술술 됩니다.
■■■1번 문제■■■
▼ 실전에서 풀리는(세팅하는) 흐름 ▼ (적정 시간: 20초)
1) 발문을 봤다.
"'애덤 스미스'의 생각을 바르게 이해한 것은?"
2) 선지 세팅
① ✎사회와의 관계를 완전히 차단해야
② ✎노골적인 비난을
③ ✎(전부)
④ ✎'경멸과 무시' 때문에 비참해진다.
⑤ ✎슬픔에 동감할 수 있다.
세팅 끝.
▼해설 ▼
(세팅만 했으므로 해설은 PART2에서 함)
※ PART1 종료(걸린 시간: 3분 50초)
문제 세팅(해결) 상황
- 1번 ☞ 선지세팅 완료
- 2번 ☞ 3~5문단 읽을 때 풀릴 거야
- 3번 ☞ (정답 강하게 추정)
- 4번 ☞ (다 읽고 풀면 됨)
- 5번 ☞ (정답 강하게 추정)
- 6번 ☞ (끝남)
지문 내용에 대한 단서(스키마)
- 연약한 사람, 지혜로운 사람, 현자가 구분된다.
- 어떤 부류이냐에 따라 부와 행복이 다르다.
- '최저 수준', '마음의 평온' 등의 용어가 중요하다.
자, 그럼 1번 문제 ✎들 다시금 되새기며 지문 통독 들어가자!
PART 2 - 지문 통독
학습 환경(등굣길 버스 안, 하굣길 전철 안, 독서실 책상, …)에 따라 지문을 읽거나 들으며 아래 내용이 나왔을 때 놓치지 않는 연습을 해 보세요.
(업로드 준비중)
※ 자신의 통독 결과를 아래 내역과 비교해 보세요.
통독 내역
【1문단】
【2문단】
【3문단】
【4문단】
【5문단】
핵심필기(업로드 준비중)
'[fin.] 2021 심화국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회문화 04강 개별학습자료 (수능특강 국어영억 독서) (0) | 2021.03.16 |
---|---|
사회문화 02강 개별학습자료 (수능특강 국어영억 독서) (0) | 2021.03.15 |
인문예술 12강 개별학습자료 (수능특강 국어영억 독서) (0) | 2021.03.11 |
인문예술 11강 개별학습자료 (수능특강 국어영억 독서) (0) | 2021.03.10 |
인문예술 02강 개별학습자료 (수능특강 국어영억 독서) (0) | 2021.03.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