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수업결손 학생용 EBSi 와드

[2023 수능특강] 최서희의 화법과 작문

- 10강 [적용] 화법 12, 13 (1)_p.87
적용학습 12강을 풀고(권장시간 6~11분) 채점한 후에, 위 강의의 전반부를 들으며 12강 풀이 부분을 시청하면 됩니다.

- 학습 중 질문 있으면 언제든 질문 보내주세요!

 

 

 

2. 수업 내용

▼ 12강 1~3번 문제가 전략적으로 풀리는 사고과정 ▼

1번 문제를 살폈다. ("~ 반영되지 않은 것은?")

전형적인 STEP1,2,3 문제이다.

 

2번 문제를 살폈다.

'가상 현실 축제'라는 게 열릴 예정이고

어떤 행사인지 안내하는 방송이구나.

 

해당 내용이 지문 어디에서 '갑툭튀'할지 모르니

지문 들어가기 전에 키워드들 체크해놓아야겠네.

어...?

그런데 한글이 아닌 것(=STEP1에 해당하는 것)이 있네?

 

VR

 

지문에서 VR를 바로 스캔했다.

2문단에 딱 한 번 나온다.

해당 문장, 그 앞뒤 문장을 읽었다.

 

2번 문제 정답 ②, 끝.

("학생회에서 구매해 둔 교복 아이템은")

 

두 문제만 남았다.

3번 문제도 지문 내용을 가지고 푸는 문제구나.

(=STEP3 문제구나)

만약 2번 문제 바로 안 풀렸으면

10가지 내용을 머릿속에 담아주면서

지문 읽어야 할 뻔...!(천만다행)

 

그럼 상황 파악 다 됐으니

STEP1,2가 있는

1번 문제 해결해 보자.

 

① "… 물음을 던져야…"

물음표 스캔한다.

 

※ 다가올(coming soon) 행사에 대한

안내 방송이기 때문에

"기대감을 불러일으키기"에 낚여서

도입부만 스캔하면 안 된다.

 

도입부만 스캔하는 거나

전체 스캔하는 거나 몇 초 차이도 안 난다.

전체 스캔하자.

 

물음표 2개 있다.

 

"메타버스 운동장에 입장하면 마치 학교 운동장에

들어선 것 같은 느낌이 들 것입니다.

왜냐고요? 이 가상 현실 운동장은 실제의

~ 구현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특히 ~ 끼가 넘치는 ~ 준비되어 있습니다.

객석에서도 ~ 즐길 것입니다.

어때요, 신날 것 같지 않나요?"

 

뒤엣것이 ①이다.

☞ ①번 선지 동그라미.

 

 

② "청중에게 익숙하지 않을 만한

용어의 개념을 풀이해야겠어."

따옴표, 괄호, 영어, 한자 스캔한다

 

"메타(meta-)와 …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로 …"

 ②번 선지도 동그라미.

 

 

③ "다양한 축제 부스의 예들을

열거해야겠어."

중후반부에 쉼표가 잦은 부분 있는지 스캔한다.

 

"축제의 부스는 …"

"먼저 전시부스에서는 … 등을"

③번 선지도 동그라미.

 

 

④번 선지는 내용에 대한 것이라

지문을 읽어봐야 판단 가능하다.

 

⑤번 선지...도 내용에 관한 건데

음?

2번 문제 VR있는 것 푸느라 이미 읽은 2문단,

1번 문제 ②번 선지 푸느라 이미 읽은 3문단 일부

를 통해 이미 확인됐다.

⑤번 선지도 동그라미.

 

적절하지 않은 것은 문제이므로

일단 1번 문제 정답은 ④

 

 

이제 3번 문제의 선지 내용들 머릿속에 활성화해놓고

지문을 읽는다.

 

① (사진 찍어 아바타 만들 때 예쁘게 나올지?)

 

② (친구 초대 방법) ☜ 사실 이미 동그라미

【새록새록】 단독담화에서 '미흡은 있을지언정 오류는 없다'

 

③ (아바타 안내자라는 존재가 있고, 궁금한 거 질문 되는지?)

 

④ (내 친구가 작품에 남긴 글과 목소리를 확인할 수 있는지?

 

⑤ (체험 부스 내 학생들 사이 소통이 허용되는지?)

 

 

정답 ⑤. 세트 끝.

(적정 시간 4~5분)

 

 

 

▼ 12강 4~6번 문제가 전략적으로 풀리는 사고과정 ▼

※ 위와 비슷한 매커니즘으로 직업 한 번 기술해 보세요.

[TIP] 6번 문제의 경우, 내용 문제이지만 2번 문제처럼

STEP1에 해당하는 것이 있습니다.

[TIP] 6번, 5번 문제는 주어진 선지를 세 등분으로 가를 수 있습니다.

(=한번에 10개 선지 다 외우거나 유념할 필요 없습니다)

[TIP] 5번 문제 보기가 지문 구조를 다 말해주는 큰 단서입니다.

[TIP] 4번 문제는 대사 횟수가 적은 인물부터 보아도 좋습니다.

 

 

 

 

이번 간고사에서 서·논술형으로 출제 가능성 매우 높음

서·논술형2.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치른 이후 수업시간에, 교실에서,
동급생을 대상으로, 자유주제 발표를 하게 되었다고 가정하고,
<예시>를 참조하여 발표 개요를  <조건>에 부합하게 두 문장 이상으로 서술하시오.
<예시>
저는 근대5종에 관하여, 경기 방식일반인이 즐기는 방법을, 주요 내용으로 소개하겠습니다.
효과적인 발표를 위해 도입부에서 제가 실제 근대5종을 즐기는 모습을 동영상으로 제시할 계획입니다.
<조건>
- 발표 주제·중심소재가 무엇인지 밝히고, 발표의 주요 내용을 두 가지 이상 제시할 것

- 효과적인 발표를 위한 말하기 계획 한 가지를 '어느 부분에서', '무엇을 할 것인지'가 분명히 드러나게 제시할 것
<채점기준>
발표 주제에 대한 주요 내용을 두 가지 이상 제시한 경우  2점

효과적인 말하기 계획 한 가지를 '어느 부분에서'와 '무엇을 할 것인지'가 분명히 드러나게 서술한 경우 4점 ※ '어느 부분에서'와 '무엇을 할 것인지' 중 하나만 드러나게 서술한 경우 2점만 부여

두 문장 이상으로 서술하지 않은 경우 1점 감점.

(총점 6점)

 

 

 

3. 수업 영상

(모든 분반에서 이 수업을 마치면 그 다음날에 업로드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