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35분 동안, 수능특강 적용학습 작문편에 있는
모든 '조건에 따라 문구 쓰기 유형' 문제(총 8개)를 살펴 보았습니다.
① 105쪽, 02강 2번
(지난 시간에 이미 푼 것)
조건
· 공유 물품을 소중하게 여기자는 내용이 드러나도록 할 것.
· 학생들의 참여를 요청하는 내용으로 마무리할 것.
· 비교의 방식을 활용할 것.
마무리 참여 요청 |
비교의 방식 |
||||||||
우리 모두의 것, 공유 물품! 그래서 소중한 공유 물품! 내 것처럼 아껴 주세요. |
O | X | |||||||
같이 쓰는 물건의 가치를 아시나요? 공유 물품은 우리 모두를 위한 것입니다. 소중하게 다뤄 주세요. |
O | X | |||||||
고장 난 공유 물품으로 불편한 적이 있었나요? 함부로 쓴 결과는 우리 모두의 몫입니다. 모두의 물건은 곧 나의 물건이기도 합니다. |
X | ||||||||
나만의 것보다 더 큰 가치를 지니는 공유 물품! 함께 소중히 다루어야 더 편리하게 쓸 수 있습니다. 우리 모두의 공유 물품! 서로서로 아껴 주세요. |
O | 나만의 것보다 더 큰 가치를 지니는 공유 물품! | 정답 ④ 끝. |
||||||
더불어 사는 사회가 유지되기 위해서는 배려가 중요합니다. 학교도 더불어 사는 사회입니다. 나의 편리함보다 여러 사람의 불편함이 더 클 수밖에 없습니다. |
X |
② 109쪽, 03강 2번
조건
"이 글에 제시된 바이럴 마케팅의 특성을 언급하고,
바이럴 마케팅에 대한
매체 이용자들의 비판적 인식이 필요하다는 내용으로
마무리하면 어떨까?"
마무리 이용자의 인식필요 |
이 글에 제시된 특성 |
앞뒤 논리 |
|||||||
바이럴 마케팅은 기업의 이익 창출을 위해 소비자들이 적극적으로 마케팅에 참여하게 한다. 그러므로 기업은 매체 이용자들을 현혹하는 마케팅 기법을 비판적으로 점검하여 기업 윤리를 지켜야 한다. | X | ||||||||
바이럴 마케팅은 검색 대상과 제품이 달라 매체 이용자들이 잘못된 정보를 바탕으로 제품 구매를 하도록 유도한다. 그러므로 정부는 이러한 마케팅 기법들을 강력히 규제하여 소비자들을 보호해야 한다. | X | ||||||||
바이럴 마케팅은 마케팅 내용이 불특정 다수에게 노출된다는 점에서 매체 이용자들에게 거부감을 준다. 그러므로 매체 이용자들은 주체적으로 마케팅 기법을 분별할 수 있는 비판적 태도를 길러야 한다. | O | (모름) | 거부감을 주니까? | ||||||
바이럴 마케팅은 기존 마케팅 기법에 비해 매체 이용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편이어서 부작용이 적다. 그러므로 매체 이용자들은 기존 마케팅 기법의 부작용을 인식하고 비판적으로 매체의 정보를 수용해야 한다. | O | (모름) | 부작용이 적으니까? | ||||||
바이럴 마케팅은 소비자들이 확산시키는 정보가 기업이 제작한 마케팅 정보가 아닌 것처럼 오인하게 만들어 매체 이용자들에게 착각을 유도한다. 그러므로 매체 이용자들은 신뢰할 수 있는 정보와 신뢰할 수 없는 정보를 구별할 수 있는 비판적 안목을 길러야 한다. | O | (모름) | 오인하게 만들어 착각을 유도하니까, 정답⑤끝. |
③ 112쪽, 03강 5번
조건
· 대조의 방법을 사용했을 것.
· 소등 행사에 참여했을 때 일어날 수 있는 변화를 포함할 것.
대조 | 일어날 수 있는 변화 | ||||||||
10분은 우리에게는 아주 잠깐이지만, 지구에게는 의미 있는 시간입니다. | O | X | |||||||
우리가 불을 끄면 지구가 건강해집니다. 10분만 지구를 위해 시간을 내 주세요. | X | ||||||||
10분만 투자하면 수천여 그루의 소나무가 하는 일을 우리가 대신할 수 있습니다. | X | ||||||||
우리 친구 지구는 지금 아픕니다. 우리가 10분간 변하지 않으면 지구는 계속 아플 겁니다. | X | ||||||||
우리는 불편하지만, 지구는 불편하지 않습니다. 우리가 10분간 불을 끄면 약 52톤의 이산화탄소가 줄어듭니다. | O | O 정답⑤끝. |
④ 114쪽, 04강 2번
조건
· 생수 소비가 환경에 미치는 악영향을 드러낼 것.
· 대구의 방식을 활용할 것.
· 생수 소비를 줄임으로써 기대할 수 있는
효과를 나열하여 제시할 것
생수 소비의 악영향 |
대구 | 기대효과 나열 | |||||||
물이 돈으로 사고파는 상품이 된 것은 우리가 환경을 소홀히 대했기 때문입니다. 플라스틱 생수병 사용을 줄이고 개인 컵 사용을 늘려 환경에 미치는 악영향을 최소화해야 합니다. | X | ||||||||
다 먹지도 않고 버려진 플라스틱 생수병을 보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무분별한 생수 소비를 줄이기 위한 노력은 개인의 소비 생활에도, 환경에도 도움이 되는 방법입니다. | X | ||||||||
플라스틱 생수병은 소비자에게는 고마운 선물이지만, 자연에게는 부담을 주는 쓰레기가 됩니다. 더 늦기 전에 기업과 정부는 플라스틱 생수병을 대체할 수 있는 방법을 찾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 O | 소비자에게는 고마운 선물이지만, 자연에게는 부담을 주는 쓰레기 |
X | ||||||
지금 우리의 갈증을 해소해 주는 생수가 나중에 우리의 환경을 오염시키는 요인이 됩니다. 생수를 소비하는 대신 돈도 절약하고 건강도 지키고 환경도 보호하는 일석삼조의 실천, 이제는 시작할 때가 되었습니다. | △ | 지금 우리의 갈증을 해소해 주는 생수가 나중에 우리의 환경을 오염시키는 요인 |
돈도~ 건강도~ 환경도~ O 정답④끝. |
||||||
플라스틱 생수병 사용을 줄이는 일은 인간과 자연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환경 보호 방법이 됩니다. 무분별한 물 소비를 줄이고, 소비자와 생산자 모두 플라스틱 생수병 사용을 줄일 수 있도록 정부는 제도적 지원책을 마련할 필요가 있습니다. | X |
⑤ 117쪽, 05강 5번
조건
문단의 맥락에서 어긋나지 않도록
성곽 길 걷기를 권하는 내용을 제시할 것.
비유적 표현과
의문문의 형식을 활용할 것
의문문의 형식 | 비유적 표현 |
성곽 길 걷기 권함 |
|||||||
친구를 위해 성곽 길을 즐겁게 걷는 법을 찾아보는 건 어떨까? | X | ||||||||
공부도 여행처럼 계획을 세워 하루하루 실천해 보면 어떨까? | O | X | |||||||
시작이 반이라는 말처럼 가까운 성곽 길부터 걸어 보는 건 어떨까? | O | 성곽 길부터 걸어보는 건 어떨까? | 정답 ③ 끝. |
||||||
어떤 일이든 끝맺음이 중요하니 성곽 길도 한걸음에 완주해 보는 건 어떨까? | X |
⑥ 155쪽, 11강 5번
조건
“식물을 키우는 일이 인간의
신체뿐만 아니라 정신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고 하더라.
글의 마지막 부분에 이 내용을 추가하면 좋겠어.
그리고 플랜테리어를 소개하는 글이니
글을 마무리 할 때
플랜테리어의 실천을 제안해 보는 것도 괜찮을 것 같아.
이때 한자 성어나 속담 등의 관용적 표현을 적절히 활용하여
시작의 중요성을 나타내면 좋겠어.”
한자성어나 속담 등 의 관용적 표현 |
정신에도 긍정적 |
실천 제안 |
시작의 중요성 |
||||||
그리고 식물이 우리의 신체에만 좋은 영향을 끼치는 것은 아니다. 식물을 키우면서 애정을 쏟다 보면 정신적으로도 큰 행복감을 느낄 수 있다. 시작이 반이라고 했으니 오늘 당장 식물을 사서 집 안을 꾸며 보자. | O | O | 시작이 반이라고 했으니 오늘 당장 식물을 사서 집 안을 꾸며 보자. O 정답①끝. |
||||||
이렇듯 식물은 우리에게 여러 가지 측면에서 이로움을 주고 있다. 그러니 한시라도 빨리 식물을 구입해서 키워 보자. 천 리 길도 한 걸음부터라는 말처럼 일단 식물을 구입하면 식물을 키우는 것은 자연스럽게 해결될 것이다. | X | ||||||||
이렇듯 식물은 우리에게 신체적으로 좋은 영향을 준다. 하지만 식물이 언제나 우리에게 좋은 것만은 아니다. 믿는 도끼에 발등 찍힌다는 말도 있듯이 실내에서 지나치게 많은 식물을 키울 경우 오히려 독이 될 수도 있으니 이 점을 꼭 유의하도록 하자. | X (...) |
||||||||
또한 식물을 키우는 것은 정신에도 좋은 영향을 준다. 물론 식물을 키우는 것이 힘들긴 하지만 고진감래(苦盡甘來)라는 말이 있듯이 아무리 힘들더라도 열심히 식물을 키우다 보면 분명 좋은 날이 올 것이다. 그러므로 희망을 버리지 말고 열심히 식물을 키워 보자. | O | O | 아무리 힘들더라도 열심히 식물을 키우다 보면 분명 좋은 날이 올 것이다. 그러므로 희망을 버리지 말고 열심히 식물을 키워 보자. X |
⑦ 160쪽, 12강 3번
조건
선생님: 건의문의 마지막 부분에서는
건의 내용이 실현되었을 때의 기대 효과를
표현하면서
건의 내용을 실현하는 것이
예상 독자가 추구하는 가치는 물론
사회 구성원을 위한 공동체적 가치에도 부합
하는 일임을 보여 주는 것이 좋아.
예상 독자 누구지? ("교장선생님께") ㅇㅋ 예상 독자가 추구하는 가치 |
사회 구성원을 위한 공동체적 가치 | 기대 효과 | |||||||
승강기 설치는 우리 학교의 긍정적 이미지를 제고함으로써 교장 선생님께서 항상 강조하시는 지역 명문고로서의 위상을 높이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 될 것입니다. | X | ||||||||
교내 승강기 설치는 교장 선생님께서 항상 강조하시는 배려하는 삶의 실천인 동시에 장애 학생들의 문제에 대한 우리 학생들의 관심을 끌어올리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 O | 기대 효과도 ㅇㅋ (관심을 끌어올리는) 정답 ② 끝. |
|||||||
⑧ 162쪽, 12강 5번
조건
연설문의 끝부분에 마무리하는 느낌이 부족한 것 같아.
연설을 시작할 때 들려줬던 ‘토끼와 거북이’ 이야기를
연설 맥락에 맞게 적절히 수정하여
끝부분에서 다시 활용하면
연설의 주제를 강조하기에 좋을 것 같아.
이때 자녀의 모습을
‘토끼’와 ‘거북이’에 빗대면서
둘의 대조적인 의미를 활용하면
인상적으로 마무리할 수 있을 것 같아.
'토끼와 거북이' 언급 |
토끼-거북이 대조 | 자녀의 모습 | 연설 맥락 |
||||||
토끼는 거북이를 무시했지만, 거북이는 토끼를 무시하지 않았습니다. 거북이가 토끼를 이긴 비결은 바로 상대를 존중하는 마음에 있습니다. | O | X | |||||||
당신의 자녀가 도전을 멈춘 토끼가 되길 원하십니까? 아니면 끝없이 도전하며 성장하는 거북이가 되길 원하십니까? 후자를 원한다면 당신의 자녀가 노력의 가치를 알게 해 주세요. | O | "당신의 자녀가" O |
노력의 가치를 알게 해 주세요 | (4,6번 풀면서 맥락 파악해 보면) 정답③ |
|||||
재능 없는 거북이에게는 멈추지 않는 노력만이 토끼를 이길 수 있는 유일한 무기입니다. 당신의 자녀에게 재능이 없다면 재능 없음을 원망하기보다는 노력이라는 무기를 장착해 주세요. | △ | "당신의 자녀에게" O |
노력만이 유일한 무기, 노력이라는 무기를 장착해 주세요 |
||||||
당신의 자녀가 성공하길 원하십니까? 그러면 토끼같이 한 번의 실수로 경기를 망치도록 하지 마세요. 실수를 줄이는 것, 그것이 자녀의 재능을 유감없이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길입니다. | X |
고생 많았습니다! 열공!
【 6평 전까지 진도 계획 】
5/10(화) 2, 7강
5/13(금) 조건에 따라 문구 쓰기 유형
5/17(화) 1, 3강
5/20(금) 4, 5강
5/24(화) 6, 8강
5/27(금) 9, 10강
5/31(화) 11, 12강
6/3(금) 13강 + 혹시 못한 것 마무리
※ 기말고사 시험범위 끝
6/7(화) 적중예감 모의고사(11문항)
※ 6/9(목) 6월 평가원 모의수능
'[fin.] 2022 화법과작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적용학습 4·5강(작문④) (0) | 2022.05.20 |
---|---|
적용학습 1·3강(작문③) (0) | 2022.05.17 |
적용학습 2·7강(작문①) (0) | 2022.05.12 |
1학기 후반 진도계획 및 수행평가일 결석생 추가수행평가 안내(언어와매체·화법과작문) (0) | 2022.04.27 |
화법과작문 1학기 중간고사 결산 (0) | 2022.04.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