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5~36]
35. 윗글을 바탕으로 할 때,
밑줄 친 부분이 <보기>의 ⓐ와 ⓑ를 모두
충족하는 예로 적절한 것은?
ⓐ 어간이 3개의 형태소로 이루어져 있다.
ⓑ 직접 구성 요소로 어근만 분석되는 합성어
35번 문제 풀리는 흐름
이거 단어(품사론) 문제지.
단어 문제는 뭐가 제일 중요하다?
기본형으로 보는 게 제일 중요하다.
① 칡뿌리를 짓이겨서(짓이기다)즙을 내었다.
② 동생은 방학마다 시골에 내려왔다(내려오다).
③ 엄마는 아이에게 새 옷을 갈아입혔다(갈아입히다).
④ 대문을 밀어붙이는(밀어붙이다) 소리가 시끄럽게 들렸다.
⑤ 먼지바람이 휘날려(휘날리다) 한 치 앞도 볼 수 없었다.
짓이기다 / 내려오다 / 갈아입히다 / 밀어붙이다 / 휘날리다
ⓐ가 쉬워보임.(=어간의 형태소가 3갠가)
짓이기- / 내려오- / 갈아입히- / 밀어붙이- / 휘날리-
짓이기- / 내려오- / 갈아입히- / 밀어붙이- / 휘날리-
다음으로 ⓑ
(=직접구성요소가 어근+어근인가)
두 조각으로 분해했을 때 접사가 없어야 한다.
짓- + 이기다 / 내려 + 오다 / 휘- +날리다
∴ 정답 ②.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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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과 ㉡에 해당하는 예끼리 짝지어진 것은?
㉠ 주어나 목적어 뒤에 서술어가 결합하는 것
㉡ 부사가 용언을 수식하는 것
36번 문제 풀리는 흐름
쉬워 보이는 것부터 처리해야겠지?
㉠ 가즈아
(주격조사, 목적격조사 넣어보면 될 듯)
끝을내다 / 뛰놀다 / 도망을가다 / 걸어오다 / 빛이나다
굿.
이제 ①③⑤만 ㉡ 살펴보자.
① 까 + 먹다 (용언 + 용언)
③ 돌려 + 받다 (용언 + 용언)
⑤ 막 + 살다 (부사 + 용언)
∴ 정답 ⑤. 끝.
[환기]
단어 문제는? 기본형!
접사인지 어근인지 구분은?
'~다' 형태의 기본형이 성립하는지로 판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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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보기>의 ⓐ~ⓓ에 대해 이해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
37번 문제 풀리는 흐름
최근에 반의관계 쿨타임 돌아서 활성화했다
→ 바로 ⑤번 선지부터
반의관계 마지막으로 활성화한지 오래 됐다.
→ 어쩔 수 없음. <보기> 읽어내려가며 순서대로.
⑤ ⓓ(방향 반의어)
공간에서 의미상 대립을 이루는 단어 쌍의 예로는
'위'와 '아래'가 있군.
→ 방향 반의어 맞고, 공간 맞음. O
[덤] 방향 반의어와 등급반의어 구분.
(∵수능완성) '올해 수능에서는 구분하는구나!'
1회에 이어 또 다시 당부의 말
"절대 늪에 빠지지 말아라."
수능 국어는 5지선다형이다.
※ 국립국어원 온라인 가나다 문답 사례
【Q】 '선배'와 '후배'는 등급반의어인가요, 방향반의어인가요?
방향반의어 같은데, '동기'라는 단어 생각하면 등급 같기도?
【A】 견해에 따라 다를 수 있고, 이에따라 문제마다 어떻게
해석해야 할지가 다를 수 있습니다. 그럼 이만.
REAL수능은 늪에 빠지지(=발목 잡히지) 않는 게
제일 중요하다는 것!
남은 D-XX 동안
실전감각 쌓을 때 계속계속 새기자!
④ ⓒ(등급 반의어)
정도를 나타내는 단어의 부정은 그 단어의 반의어와
의미가 같으므로, '그것이 길지 않다'라는 표현은
곧 '그것이 짧다.'라는 것을 의미하겠군.
→ 길지도 짧지도 않닌 것 가능하지.
[덤] 등급 반의어에 대한 이해
좋지도 나쁘지도 않은 것? 가능.
기쁘지도 슬프지도 않은 것? 가능.
∴ 정답 ④ 끝.
③ ⓑ(상보 반의어)
배타적 대립 관계에 있는 한 단어의 부정은
곧 다른 단어의 긍정을 의미하므로
'그는 죽지 않았다.'라고 하면
'그는 살았다'를 의미하는군.
→ ㅇㅇ. 죽지 않은 거면 다 산 것.
② ⓑ(상보 반의어)
동시에 긍정하는 게 불가능하므로
'그것은 참이기도 하고 거짓이기도 하다.'라는
표현의 의미는 성립하지 않겠군.
→ ㅇㅇ. 문학에서는 역설일 수도 있지만.
언어와매체(일상언어)에서는 성립하지 않음.
① ⓐ(반의 관계)
'총각'과 '처녀'는 여러 공통 의미 요소를 가지고 있으면서
'성별'에서만 차이가 있으므로 '반의 관계'이겠군.
→ ㅇㅇ. ('처형'과 '처제' 기출문제의 악몽, 다들 생각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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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학습 활동]을 수행한 결과로 가장 적절한 것은?
[학습활동] …… 본다. 아래의 피동문 중
이중 피동이 아닌 올바른 예문을 모두 찾아보자.
38번 문제 풀리는 흐름
제시된 [학습활동]을
첫줄부터 끝줄까지 다 읽은 순진둥이(흑우) 없제?
ㅁ. 그가 전해 준 소식은 도저히 믿겨지지 않는 사실이다.
'-다' 형태로 놓고, ☞ 믿겨지다
분해! ☞ 믿- -기- -어지다
'믿기다' 피동이니? ㅇㅇ (예. 나는 그 사실이 믿긴다.)
이중 피동이네, 이중 피동이여(사쿠라네, 사쿠라여) ㅁ은 X
ㄹ. 아마도 정희가 책임을 맡을 것이라고 생각되어집니다.
(일일이 분해 안 해도 이미 틀린 냄새가 풀풀 풍긴다...)
'-다' 형태로 놓고, ☞ 생각되어지다
분해! ☞ 생각- -되- -어지다
'생각되다' 피동이니? ㅇㅇ ㄹ도 이중피동이네! X.
∴ 정답 ③ 끝.
[덤]
ㄷ. 숨겨지다 ('숨기다'가 사동이라 이중피동 아님)
ㄴ. 가려지다 ('가리다'가 사동이라 이중피동 아님)
ㄱ. 읽혀지다 (이중피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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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보기>의 ㉠~㉢에 들어갈 말을 바르게 짝지은 것은?
(수능완성 중세국어 되게 무성의하네….
1회랑 2회 발문이 토씨하나까지 똑같음.. Ctrl+C,V
이래 놓고 수능 때 뒤통수러 중세국어 킬러 출제…?)
39번 문제 풀리는 흐름
마지막 모음이
- 양성이면 '애'
- 음성이면 '에'
- 모음 'ㅣ'나 반모음 'j'이면 '예'
1차원적인 문제지? 정답 ③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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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44] (매체는 아래 화면 & 유튜브링크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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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보기>의 ⓐ(뜻이에요)의 표기에 대한 설명이다.
이를 반영하여 표기한 예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실전 가이드] 조립식으로 구성하지 않고도
고3 수준 적용하기 문제를 5지선다로
구성할 수 있다? 적용 맥락이 최소한 3가지!
가장 예외적인 것을 먼저 처리하면 빠른데
가장 예외적인 맥락은 항상 마지막에 있다.
45번 문제 풀리는 흐름
<보기> 마지막 부분부터 살폈다.
"한편 '아니-'가 '-에요', '-어요'와 결합할 때는
줄이지 않은 표기와 줄인 표기를 모두
자연스럽게 쓸 수 있다."
선지에서 '아니-' 반드시 있겠지? ①번 선지네.
'아니예요' 이거 가능하나?
아니- -에요: 아니에요 (줄이면 아녜요)
아니- -어요: 아니어요 (줄이면 아녀요)
자, '아니예요'는 없다.
정답 ① 끝.
- 실전 2회 끝 -
https://youtu.be/0flRUvXCimA?t=11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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