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5~36]

35. 윗글을 바탕으로 할 때,

밑줄 친 부분이 <보기>의 ⓐ와 ⓑ를 모두

충족하는 예로 적절한 것은?

ⓐ 어간이 3개의 형태소로 이루어져 있다.

ⓑ 직접 구성 요소로 어근만 분석되는 합성어

 

 

35번 문제 풀리는 흐름

이거 단어(품사론) 문제지.

단어 문제는 뭐가 제일 중요하다?

기본형으로 보는 게 제일 중요하다.

 

 

① 칡뿌리를 짓이겨서(짓이기다)즙을 내었다.

② 동생은 방학마다 시골에 내려왔다(내려오다).

③ 엄마는 아이에게 새 옷을 갈아입혔다(갈아입히다).

④ 대문을 밀어붙이는(밀어붙이다) 소리가 시끄럽게 들렸다.

⑤ 먼지바람이 휘날려(휘날리다) 한 치 앞도 볼 수 없었다.

 

짓이기다 / 내려오다 / 갈아입히다 / 밀어붙이다 / 휘날리다

ⓐ가 쉬워보임.(=어간의 형태소가 3갠가)

짓이기- / 내려오- / 갈아입히- / 밀어붙이- / 휘날리-

짓이기- / 내려오- / 갈아입히- / 밀어붙이- / 휘날리-

 

다음으로 ⓑ

(=직접구성요소가 어근+어근인가)

두 조각으로 분해했을 때 접사가 없어야 한다.

짓- + 이기다  /  내려 + 오다  /  휘- +날리다

 

∴ 정답 ②.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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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과 ㉡에 해당하는 예끼리 짝지어진 것은?

㉠ 주어나 목적어 뒤에 서술어가 결합하는 것

㉡ 부사가 용언을 수식하는 것

 

36번 문제 풀리는 흐름

쉬워 보이는 것부터 처리해야겠지?

 가즈아

(주격조사, 목적격조사 넣어보면 될 듯)

 

내다 / 뛰놀다 / 도망가다 / 걸어오다 / 빛나다

 

굿.

이제 ①③⑤만 ㉡ 살펴보자.

① 까 + 먹다 (용언 + 용언)

③ 돌려 + 받다 (용언 + 용언)

⑤ 막 + 살다 (부사 + 용언)

 

∴ 정답 ⑤. 끝.

 

 

[환기]

단어 문제는? 기본형!

접사인지 어근인지 구분은?

'~다' 형태의 기본형이 성립하는지로 판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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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보기>의 ⓐ~ⓓ에 대해 이해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

 

37번 문제 풀리는 흐름

최근에 반의관계 쿨타임 돌아서 활성화했다

→ 바로 ⑤번 선지부터

반의관계 마지막으로 활성화한지 오래 됐다.

→ 어쩔 수 없음. <보기> 읽어내려가며 순서대로.

 

 

⑤ ⓓ(방향 반의어)

공간에서 의미상 대립을 이루는 단어 쌍의 예로는

'위'와 '아래'가 있군.

→ 방향 반의어 맞고, 공간 맞음. O

 

[덤] 방향 반의어와 등급반의어 구분.

(∵수능완성) '올해 수능에서는 구분하는구나!'

 

 

1회에 이어 또 다시 당부의 말

"절대 늪에 빠지지 말아라."

수능 국어는 5지선다형이다.

 

 

 

※ 국립국어원 온라인 가나다 문답 사례

【Q】 '선배'와 '후배'는 등급반의어인가요, 방향반의어인가요?

방향반의어 같은데, '동기'라는 단어 생각하면 등급 같기도?

【A】 견해에 따라 다를 수 있고, 이에따라 문제마다 어떻게

해석해야 할지가 다를 수 있습니다. 그럼 이만.

REAL수능늪에 빠지지(=발목 잡히지) 않는 게

제일 중요하다는 것!

남은 D-XX 동안

실전감각 쌓을 때 계속계속 새기자!

 

 

 

④ ⓒ(등급 반의어)

정도를 나타내는 단어의 부정은 그 단어의 반의어와

의미가 같으므로, '그것이 길지 않다'라는 표현은

곧 '그것이 짧다.'라는 것을 의미하겠군.

길지도 짧지도 않닌 것 가능하지.

 

[덤] 등급 반의어에 대한 이해

좋지도 나쁘지도 않은 것? 가능.

기쁘지도 슬프지도 않은 것? 가능.

∴ 정답 ④ 끝.

 

 

 

③ ⓑ(상보 반의어)

배타적 대립 관계에 있는 한 단어의 부정은

곧 다른 단어의 긍정을 의미하므로

'그는 죽지 않았다.'라고 하면

'그는 살았다'를 의미하는군.

ㅇㅇ. 죽지 않은 거면 다 산 것.

 

 


② ⓑ(상보 반의어)

동시에 긍정하는 게 불가능하므로

'그것은 참이기도 하고 거짓이기도 하다.'라는

표현의 의미는 성립하지 않겠군.

ㅇㅇ. 문학에서는 역설일 수도 있지만.

언어와매체(일상언어)에서는 성립하지 않음.

 

 

① ⓐ(반의 관계)

'총각'과 '처녀'는 여러 공통 의미 요소를 가지고 있으면서

'성별'에서만 차이가 있으므로 '반의 관계'이겠군.

ㅇㅇ. ('처형'과 '처제' 기출문제의 악몽, 다들 생각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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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학습 활동]을 수행한 결과로 가장 적절한 것은?

[학습활동] …… 본다. 아래의 피동문 중

이중 피동이 아닌 올바른 예문을 모두 찾아보자.

 

38번 문제 풀리는 흐름

제시된 [학습활동]

첫줄부터 끝줄까지 다 읽은 순진둥이(흑우) 없제?

 

ㅁ. 그가 전해 준 소식은 도저히 믿겨지지 않는 사실이다.

'-다' 형태로 놓고, ☞ 믿겨지다

분해! ☞ 믿-   -기-   -어지다

'믿기다' 피동이니? ㅇㅇ (예. 나는 그 사실 믿긴다.)

이중 피동이네, 이중 피동이여(사쿠라네, 사쿠라여) ㅁ은 X

 

ㄹ. 아마도 정희가 책임을 맡을 것이라고 생각되어집니다.

(일일이 분해 안 해도 이미 틀린 냄새가 풀풀 풍긴다...)

'-다' 형태로 놓고, ☞ 생각되어지다

분해! ☞ 생각-   -되-   -어지다

'생각되다' 피동이니? ㅇㅇ  ㄹ도 이중피동이네! X.

 

∴ 정답 ③ 끝.

 

 

[덤]

ㄷ. 숨겨지다 ('숨기다'가 사동이라 이중피동 아님)

ㄴ. 가려지다 ('가리다'가 사동이라 이중피동 아님)

ㄱ. 읽혀지다 (이중피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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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보기>의 ㉠~㉢에 들어갈 말을 바르게 짝지은 것은?

(수능완성 중세국어 되게 무성의하네….

1회랑 2회 발문이 토씨하나까지 똑같음.. Ctrl+C,V

이래 놓고 수능 때 뒤통수러 중세국어 킬러 출제…?)

 

 

39번 문제 풀리는 흐름

마지막 모음이

- 양성이면 '애'

- 음성이면 '에'

- 모음 'ㅣ'나 반모음 'j'이면 '예'

1차원적인 문제지? 정답 ③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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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44] (매체는 아래 화면 & 유튜브링크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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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보기>의 ⓐ(뜻이에요)의 표기에 대한 설명이다.

이를 반영하여 표기한 예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실전 가이드] 조립식으로 구성하지 않고도

고3 수준 적용하기 문제를 5지선다로

구성할 수 있다? 적용 맥락이 최소한 3가지!

가장 예외적인 것을 먼저 처리하면 빠른데

가장 예외적인 맥락은 항상 마지막에 있다.

 

 

45번 문제 풀리는 흐름

<보기> 마지막 부분부터 살폈다.

"한편 '아니-'가 '-에요', '-어요'와 결합할 때는

줄이지 않은 표기와 줄인 표기를 모두

자연스럽게 쓸 수 있다."

 

선지에서 '아니-' 반드시 있겠지? ①번 선지네.

'아니예요' 이거 가능하나?

 

아니- -에요: 아니에요 (줄이면 아녜요)

아니- -어요: 아니어요 (줄이면 아녀요)

자, '아니예요'는 없다.

정답 ① 끝.

 

 

- 실전 2회 끝 -

 

 

https://youtu.be/0flRUvXCimA?t=11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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