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학년도 1학기 중간고사 기출문제
*2016학년도 기출문제는 지금 말고, 내신대비기간에 학교홈페이지 [정기고사] 게시판에서 다운 받아 풀어봅시다^^
12. <보기>를 참고하여 '단군신화'를 해석한 것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2.3점]
<보기>
천상계 : ⓐ 환인
├ ⓑ 환웅
지상계 : ⓒ 곰[웅녀] ⓓ 범 ⓔ 단군
① ⓔ가 ⓐ와 ⓑ의 혈통이라는 사실을 통해 우리 민족의 자긍심을 고취하려 하고 있군.
② 토테미즘의 관점에서는 ⓒ와 ⓓ의 경쟁에서 ⓒ가 사람이 되었다는 것을 ⓒ를 숭배하는 부족의 승리라고 해석하는 경향이 있군.
③ 공간을 이동함으로써 천상계와 지상계를 매개하는 인물은 ⓑ라고 볼 수 있겠군.
④ ⓒ는 ⓑ와의 결합을 통한 ⓔ의 탄생을 위해 의도적으로 통과의례의 과정에 참여했군.
⑤ ⓔ를 가리키는 명칭을 통해 당대의 통치 형태를 짐작해 볼 수 있군.
13. '단군신화'와 '주몽신화'에 공통적으로 드러나는 서사적 특성을 <보기>에서 모두 골라 묶은 것은? [2.3점]
<보기>
㉠ ‘천손하강형 모티프’와 ‘삼대기(三代記) 구조’를 사용하여 후대 서사 문학에 영향을 끼쳤다.
㉡ 모계(母系)의 신성한 혈통을 강조하여 건국 시조의 신성성을 부각시키고 있다.
㉢ ‘여성 수난 모티프’를 활용하여 건국을 위한 투쟁 과정의 어려움을 나타내고 있다.
㉣ 나라를 건국한 신(神)의 내력을 신성한 태도로 설명하고 있는 설화의 한 종류이다.
㉤ 단군과 주몽 모두 고귀한 혈통을 지니고, 고난과 시련을 겪었다는 점에서 영웅 설화 구조의 원형(原形)을 확인할 수 있다.
① ㉠, ㉡
② ㉠, ㉣
③ ㉠, ㉤
④ ㉢, ㉣
⑤ ㉣, ㉤
14. '단군신화'에서 ㉠ 부분에 대한 학생들의 해석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2.1점]
① 태웅: 우리 전래 설화에는 ‘금기(禁忌)’와 관련된 이야기들이 많은데, ㉠ 역시 그런 이야기들의 연장선상에 놓여 있어.
② 백호: ㉠은 곰과 범에게 주어진 시련과 고난을 의미하는 것으로써 위업을 달성하기 위해서 반드시 거쳐야 하는 과정이야.
③ 대만: ‘쑥’과 ‘마늘’을 먹으면서 견디면 인간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두 가지 식물들의 효험에 대한 사람들의 믿음을 확인해 볼 수 있어.
④ 태섭: 100일 동안 햇빛을 보지 않아야 한다는 점에서 광명보다 암흑을 상위의 가치로 생각하고 있었음을 알 수 있어.
⑤ 치수: 고통의 과정을 거치면서도 인간이 되고자 했던 것을 통해 당대 사람들이 ‘인간 중심적 사고’를 지니고 있었다는 것을 알수 있어.
서・논술형 4. '단군신화'에서 [A]의 의미를, 당대의 경제생활과 관련된 의미 및 등장인물과 관련된 의미가 각각 드러나도록 하나의 완결된 문장로 서술하시오. [6점]
※ 14번 문제의 '㉠'과 서논술형4번 문제의 '[A]'는 수업시간에 표시한 부분입니다.
※ 정답 및 모범답안은 숙제 예시답안 파일에 있습니다.
▶숙제 예시답안
※ 숙제 예시답안은 스포일러 방지를 위해, 첨부파일로 제공합니다. 숙제를 다 한 후에 파일을 열어 보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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