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번 문제 3번 선지 오타 수정, 9번 문제 ⓐⓑ가 가리키는 대상 표시, 10번 문제 5번 선지 오타 수정, 12번 문제 1번 선지 오타 수정, 14번 문제 5번 선지 오타 수정, 15번 문제 2번 선지 오타 수정, 27번 문제 '윗글','보기'가 가리키는 대상 표시(2019.04.19. 18:45)
【소단원 평가 + 평가문제집】
[1~9]
위 글=(교과서 18~19쪽)
1. 위 글에서 확인할 수 있는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태아인 ‘나’는 어머니와 만날 생각에 설레었었다.
② ‘나’는 꿈속에서 어머니를 만나 대화를 나누기도 했다.
③ ‘나’의 어머니는 어린 나이에 아이를 갖고 낳을지의 여부를 고민하였다.
④ ‘나’는 어머니의 뱃속에서 어머니의 심박을 느끼는 데에 집중하였다.
⑤ 어머니는 임신 중에 ‘나’에게 사랑한다는 메시지를 자주 보냈었다.
2. 위 글의 [행동]에 해당하는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심장의 ‘떨림’의 실체를 파악하는 일
② 뼈와 신체의 각 기관이 성장하는 일
③ 어머니의 심장이 혈액을 내보내는 일
④ 어머니의 심박과 ‘나’의 심박이 겹치는 일
⑤ 몸 속 곳곳의 세포들이 ‘나’의 명령에 따르는 일
3. 위 글의 [직유1]~[직유3]에 공통적으로 사용된 표현 방법이 쓰인 작품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김수영, ‘눈’)
눈은 살아 있다.
떨어진 눈은 살아 있다.
마당 위에 떨어진 눈은 살아 있다.
기침을 하자.
젊은 시인이여 기침을 하자.
눈 위에 대고 기침을 하자.
②(윤동주, ‘십자가’)
괴로웠던 사나이,
행복한 예수 그리스도에게처럼
십자가가 허락된다면
모가지를 드리우고
꽃처럼 피어나는 피를
어두워가는 하늘 밑에
조용히 흘리겠습니다.
③ (박목월, ‘산도화’)
산은
구강산
보랏빛 적산
산도화
두어 송이
송이 버는데,
봄눈 녹아 흐르는
옥 같은
물에
사슴은
암사슴
발을 씻는다.
④ (서정주, ‘추천사’)
향단아 그넷줄을 밀어라.
머언 바다로
배를 내어 밀듯이,
향단아.
⑤(박재삼, ‘밤 바다에서’)
천하에 많은 할 말이, 천상의 많은 별들의 반짝임처럼
바다의 밤물결 되어 찬란해야 하리.
아니 아파야 아파야 하리.
4. 위 글에 나타난 ‘나’의 내면심리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분노와 슬픔
② 고통과 아픔
③ 기대와 설렘
④ 당혹과 혼란
⑤ 걱정과 회피
5. 윗글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현재의 시각에서 사건을 전달함으로써 객관성을 높이고 있다.
② 어리숙한 인물을 서술자로 내세워 진술의 해학성을 높이고 있다.
③ 공간적 배경을 활용하여 시대에 대한 비판적 의식을 드러내고 있다.
④ 현재와 과거의 사실을 교차하여 향후 전개될 사건의 단서를 제시하고 있다.
⑤ 꿈속에서 이루어진 가상의 대화를 통해 서로 교감하는 인물들의 관계가 드러나고 있다.
6. 윗글의 내용에 대한 이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어머니'는 '나'를 임신한 것과 관련하여 심리적 갈등을 겪고 있다.
② '나'는 무럭무럭 성장하는 자신의 몸에 대해 불안감을 느끼고 있다.
③ 처음에 '나'는 '쿵- 쿵-' 소리의 실체를 알 수 없어 궁금하게 생각했다.
④ '나'는 긴 탯줄에 매달려 '어머니'가 전해 주는 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있다.
⑤ '나'는 '어머니'의 심박과 '나'의 심박이 합쳐진 소리를 들으며 음악을 듣는 것 같은 기분을 느끼기도 했다.
7. 윗글의 시점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1인칭 관찰자 시점으로 부모님의 이야기를 중립적인 위치에서 서술하고 있다.
② 1인칭 주인공 시점으로 자신이 실제로 경험했던 삶의 중요한 사건을 중심으로 서술하고 있다.
③ 1인칭 주인공 시점이지만 자신이 실제로 기억하지 못하는 과거 사건의 상상까지 복합적으로 서술하고 있다.
④ 전지적 작가 시점으로 등장인물의 심리나 생각을 자세하게 서술하고 있다.
⑤ 전지적 작가 시점이지만 등장인물의 행동이나 심리를 멀찍이 떨어져 객관적으로 서술하고 있다.
8. [직유1]에 대한 감상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직유법을 사용하고 있는 표현이야.
② 참신한 발상과 독창적 표현 방법이 사용된 예로 볼 수 있어.
③ 언어 자체가 지닌 아름다움을 극대화해서 보여 주고 있어.
④ 어머니의 심장 박동 소리가 태아인 '나'의 주변을 감싸고 있음을 나타내고 있군.
⑤ 풍부하고 심층적인 표현을 하고 있지만 내용의 전달 효과는 떨어진다고 볼 수 있군.
9. ⓐ(='비트(bit)')와 ⓑ(='비트(beat)')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는 비트 분량의 단순한 정보를 담고 있음을 의미한다.
② ⓑ는 일정한 리듬에 중요한 메시지를 담아 '나'에게 전달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③ ⓐ와 ⓑ는 '나'를 무럭무럭 성장시키는 원동력이 되고 있다.
④ ⓐ와 달리 ⓑ는 '나'의 꿈속에서도 이어져 '나'를 긴장시켰다.
⑤ ⓐ와 ⓑ는 어머니의 심장 박동에 대한 '나'의 인식을 표현한 것이다.
[10~16]
위 글=(교과서 20~21쪽)
10. 위 글의 ‘나’에 대한 이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서하에게 잘 보이고 싶어 한다.
② 나이에 비해 성숙한 사고를 한다.
③ 신체 나이가 빠르게 늙어가는 병에 걸렸다.
④ 실제 연애를 해 본적이 없어 스스로를 낯설어한다.
⑤ 서하에게 관심이 있음을 전달하는 글을 능수능란하게 써내려간다.
11. <보기>를 참고하여 위 작품을 감상한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보기>
조로증을 소재로 한 이 작품은 청춘과 노년의 삶을 동시적으로 보여주는 아이러니한 서사적 중층 구조를 통해 삶의 의미를 새롭게 사유하도록 하고 있으며, 젊음의 감각과 죽음에 도달하는 생명의 변화에 대해 깊이 생각하게 한다. 열일곱 나이에 ‘조로증’을 감내하는 아픈 청춘을 서사의 전면에 내세우고 있지만, 이 주인공은 자신의 고통을 내면화한 채 오히려 세상을 조롱하기도 하고 위로하기도 한다. 이 특이한 아이러니가 이 소설의 새로운 매력이 되고 있다.
① ‘나’가 서하에게 호감을 느끼며 사랑에 눈 떠 가는 과정이 젊음의 감각을 드러낸다.
② ‘나’가 조로증의 아픔으로 고통스러워하는 것을 통해 아픈 청춘의 모습을 보여준다.
③ ‘나’가 수심에 잠긴 모습은 자신의 고통을 내면화함으로써 죽음에 도달하는 변화의 양상을 보여준다.
④ 어리고 생활능력도 없는 ‘나’의 부모가 자식의 성장을 보며 기뻐하는 것은 세상에 대한 조롱을 나타낸다.
⑤ ‘나’의 부모가 조로증에 걸린 ‘나’의 죽음을 맞이하는 것은 아픈 청춘을 위로하고 새로운 성장의 계기를 마련함을 보여준다.
12. 윗글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① 주인공의 내적 독백을 중심으로 이야기를 전개하고 있다.
② 인물들의 대화를 통해 사건 해결의 실마리가 드러나고 있다.
③ 특정 인물의 시선을 통해 다른 인물의 심리를 해석하여 보여 주고 있다.
④ 현재의 상황을 과거의 상황과 대비하여 인물의 처지를 부각하고 있다.
⑤ 서술자가 관찰자의 입장에서 인물의 내면 심리를 추리하여 제시하고 있다.
13. [메일]에 대한 이해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나'가 가진 마음의 상처를 치료해 주었다.
② '나'와 '서하' 사이에 인연을 맺게 해 주었다.
③ '나'가 자신에 대해 열등감을 갖도록 만들었다.
④ '나'가 '서하'의 삶에 개입할 수 있게 해 주었다.
⑤ '나'가 지닌 갈등이 심화되는 계기를 만들어 주었다.
14. <보기>를 바탕으로 윗글을 감상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보기>
'두근두근 내 인생'은 조로증을 앓고 있는 열일곱 살 소년의 이야기를 담은 소설이다. 노인의 신체를 갖게 된 소년은 정체성의 혼란을 느끼며 힘겨워한다. 특히 '서하'라는 소녀에 대한 설렘과 기대가 생기면서 이러한 내적 혼란과 고민은 한층 더해진다.
① '그 애가 내개 쓸려 오길' 바라는 마음은 '서하'에 대한 '나'의 기대감이 담긴 것이겠군.
② '지금까지 쓴 형편없는 메모들'은 '서하'와 관련된 '나'의 고민이 한층 더 깊어진 이유를 짐작할 수 있게 해 주는군.
③ '내 안에 여러 가지 욕망'은 '나'가 겪고 있는 정체성의 혼란과 '서하'에 대한 설렘과 기대감을 드러내는 표현이겠군.
④ '가슴속에 조용한 기척'은 정체성의 혼란을 겪고 있는 '나'가 '서하'와의 만남을 통해 내적 혼란에서 벗어날 수 있게 되었음을 의미하는 것이겠군.
⑤ '한 소년의 팔십 먹은 폐와 심장'은 노인의 신체를 갖게 된 소년의 힘겨운 상황을 알 수 있게 해 주는군.
15. ㉠~㉤에 대한 이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나'가 낯선 '서하'와 인연을 맺는 데 망설임이 있었음을 알 수 있다.
②㉡: '나'는 '서하'와의 인연이 오랫동안 이어지기를 바라고 있다.
③㉢: '나'는 자신이 쓴 글에 대해 부끄러움을 느끼고 있다.
④㉣: '나'는 자신의 모습이 남들 눈에 비현실적으로 비춰지고 있음을 알고 있다.
⑤㉤: '이서하'라는 대상을 소중하게 생각하는 '나'의 마음을 엿볼 수 있다.
16. <보기>를 바탕으로 윗글을 감상할 때 가장 적절한 방법은?
<보기> 작가들은 문학 작품을 창작할 때 기쁨, 슬픔, 즐거움, 노여움 등 삶 속에서 일어나는 온갖 감정과 정서를 있는 그대로 토로하는 것이 아니라 예술적으로 형상화된 표현을 사용해 드러낸다. 그래서 독자는 문학 작품을 통해 정서적 고양을 느끼고, 문학의 형식미를 맛보는가 하면, 다양한 심미적 감상을 할 수 있게 된다. 즉 우리는 문학의 생산과 수용 과정을 통해 삶 속에서 겪어 내는 다양한 감정과 정서를 정화하고 고양함으로써 정신적 기쁨을 느끼고 참다운 예술적 체험을 하게 되는 것이다.
① 주인공이 겪고 있는 심리적 절망에 공감한다.
② 주인공의 행동에 비추어 자신의 삶을 반성적으로 되돌아 본다.
③ 주인공의 심리를 어떤 언어적 표현을 사용해 표현하고 있는지 파악해 본다.
④ 주인공이 어떤 선택을 했어야 윤리적으로 더 바람직한 행동이었는지 생각해 본다.
⑤ 작가가 실제로 경험한 사실이 작품에 얼마나 사실적으로 반영되었는지 점검해 본다.
[17~23]
위 글=(교과서 22~24쪽)
17. 위 글의 서술상의 특징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공간의 이동을 통해 사건을 속도감 있게 전개하고 있다.
② 인물 간의 주고받는 말을 통해 서사를 진행시키고 있다.
③ 작품 밖에 있는 서술자가 사건을 다각도고 분석하고 있다.
④ 공간적 배경에 대한 묘사를 통해 작품의 암울한 분위기를 형성하고 있다.
⑤ 사건의 반전에 따른 인물들의 심리 변화를 중심으로 사건을 서술하고 있다.
18. ⓐ에 나타난 아버지의 내면심리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나’에게 그동안 잘해주지 못했다는 미안함
② ‘나’에 대한 사랑과 ‘나’의 죽음에 대한 두려움
③ ‘나’의 무게를 견디지 못하는 것에 대한 미안함
④ ‘나’가 떠난 후의 낯선 세상에 대한 기대와 두려움
⑤ ‘나’가 늙어가는 동안 자식을 무서워했던 것에 대한 후회
19. 윗글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특정 인물의 회상을 통해 과거의 사건을 현재와 연결하고 있다.
② 관찰자의 입장에서 사건을 전달함으로써 객관성을 높이고 있다.
③ 대화를 통해 이별을 앞둔 인물들의 심리를 구체적으로 드러내고 있다.
④ 서술의 초점을 다양한 인물로 옮겨 가며 갈등을 다각적으로 조명하고 있다.
⑤ 요약적 진술을 통해 앞에서 일어난 사건이 인물의 심리 변화에 끼친 영향을 드러내고 있다.
20. '나'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아버지'의 손길을 기분 좋게 받아들이고 있다.
② '어머니'가 먹은 약을 보고 '어머니'의 임신 사실을 알고 있었다.
③ '어머니'가 임신한 사실에 대해 서운한 마음을 가진 적이 있었다.
④ 앞으로 태어날 아기가 자신의 존재를 알아주기를 바라고 있다.
⑤ 점점 다가오는 운명의 시간을 두려움 없이 당당히 맞이하고 있다.
21. ㉠과 ㉡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은 현실 속의 '나'를, ㉡은 '아버지'가 상상한 '나'를 의미한다.
② ㉠에서 드러나는 '아버지'의 결핍감은 ㉡에 대한 인식에서 비롯된 것이다.
③ ㉠은 '나'의 신체적 연약함을, ㉡은 '나'를 생각하는 '아버지'의 마음을 표현한 것이다.
④ ㉠에서 드러나는 '나'에 대한 '아버지'의 집착은 ㉡에서 나타나는 아버지의 잠재의식과 연결된다.
⑤ ㉠에는 '나'를 위로하고자 하는 '아버지'의 바람이 드러나 있고, ㉡에는 '나'를 낯설어하는 '아버지'의 심리가 나타나 있다.
22. ⓐ에 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아버지'의 심장 박동 소리이다.
② '나'에 대한 '아버지'의 사랑을 의미한다.
③ '아버지'가 '나'의 죽음에 대해 두려움을 느끼고 있음을 알 수 있다.
④ '나'가 '아버지'와 온전히 합쳐지는 기분이 들도록 하는 매개체이다.
⑤ 급변하는 상황 속에서 새로운 삶에 대한 긴장감을 표현한 것이다.
23. ⓑ의 이유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자신이 임신한 사실을 '나'가 알고 있었기 때문에
② '나'가 자신에 대해 오해를 갖는 것이 싫었기 때문에
③ '나'가 자신의 선택에 대해 간섭하는 것이 싫었기 때문에
④ 자신의 임신에 대해 '나'가 불쾌한 기분을 드러냈기 때문에
⑤ 자신이 임신한 사실에 '나'의 원망이 커지는 것이 두려웠기 때문에
[24~26]
위 글=(교과서 27쪽)
24. 위 글의 서술상의 특징을 설명한 것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특정 인물의 생각과 심리를 섬세하게 서술하고 있다.
② 1인칭 주인공의 내면 심리를 상세하게 묘사하고 있다.
③ 다수의 서술자가 자신의 입장에서 사건을 보여주고 있다.
④ 작품 밖의 인물이 보고 들은 사건의 내용을 서술하고 있다.
⑤ 작품 속의 인물이 사건을 객관적으로 관찰한 결과를 서술하고 있다.
25. 위 글에서 수남이 ‘안절부절을 못하고’ 있는 이유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자동차 주인이 자신을 신고할까 봐 겁이 나서
② 자신이 윤리적으로 타락한 것이 아닐까 걱정이 돼서
③ 주인 영감님이 자신을 비난한 것에 대해 화가 나서
④ 자동차 주인에게 복수하고 싶은 마음을 참고 있어서
⑤ 자전거를 몰래 가져왔을 때의 쾌감 때문에 다시 무언가를 훔치고 싶어져서
26. 위 글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공포', '쾌감'은 '안절부절 못하고'의 원인에 해당한다.
② '수남'에게는 '공포'보다 '쾌감'의 심정이 더 컸음을 알 수 있다.
③ 시간상으로 봤을 때, '공포', '쾌감'은 동시에 일어난 것으로 볼 수 있다.
④ '안절부절 못하고'는 과거에 있었던 일에 대한, '공포', '쾌감'은 현재에 대한 인물의 심정이다.
⑤ '공포', '쾌감', '안절부절 못하고'는 모두 인물이 자전거를 들고 도망친 사건으로부터 비롯된 것이다.
27. 다음을 바탕으로 윗글(=두근두근 내인생)과 <보기>(=자전거 도둑)를 감상할 때, 적절하지 않은 것은?
'성장 소설'이란 유년기에서 소년기를 거쳐 성인의 세계로 입문하는 과정에서 한 인물이 겪는 갈등을 통해 정신적 성장과 사회에 대한 각성 등의 과정을 담는 작품을 일컫는다.
① <보기>와 윗글의 주인공이 모두 미성숙한 소년이라는 점에서 성장 소설의 여건을 갖추고 있다.
② <보기>와 윗글의 주인공은 나이에 비해 성숙한 사고를 하고 있다는 점에서 성장 소설로 볼 수 있다.
③ 윗글은 조로증에 걸려 죽어가는 '아름'의 탄생부터 죽음까지의 과정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성장 소설로 볼 수 있다.
④ 윗글은 어린 나이에 아이를 낳은 '대수'와 '미라'가 진정한 부모가 되어 가는 과정을 보여 준다는 점에서 성장 소설로 볼 수 있다.
⑤ <보기>는 주인공 '수남'이 여러 사건을 겪으면서 정신적으로 성장하고 있다는 점에서 성장소설로 볼 수 있다.
정답
1.⑤ 2.② 3.① 4.③ 5.⑤ 6.② 7.③ 8.⑤ 9.④
10.⑤ 11.① 12.① 13.② 14.④ 15.④ 16.③
17.② 18.② 19.③ 20.⑤ 21.③ 22.⑤ 23.①
24.① 25.② 26.④ 27.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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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완서, 자전거 도둑】
갈래: 단편소설, 성장 소설
성격: 교훈적, 성찰적
시점: 전지적 작가 시점
배경: 1970년대 봄, 서울 청계천의 어느 상가
주제: 물질적 이익만을 추구하는 현대인의 부도덕성에 관한 비판
Trivia
- 순진한 어린 소년의 눈을 통해 어른들의 부도덕성을 비판함
- 인물의 생각과 심리를 섬세하게 서술하고 있음
'[fin.] 2019 문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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