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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용학습 01강 문제풀이(50~53쪽)
※ 총 5문제(적정 시간: 2분50초)

■■■1번 문제■■■

▼ 실전에서 풀리는 흐름 ▼ (적정 시간: 30초)

1) 발문을 봤다.
- '<보기>의 조건에 만족하는 말, 흠…'

2) 선지에 어떤 놈들이 있는지 스캔했다.
- 난로, 국민, 밥물, 만능, 꽃눈

3) <보기>의 조건을 봤다.
- 비음화
- ㉠ 입술 평평
- ㉡ 입술 둥글

4) 제일 쉬워 보이는 '㉡ 입술 둥글'로 걸렀다
- '난로', '밥물', '꽃눈' 생존.

5) '㉠ 입술 평평'으로 걸렀다.
- '꽃눈' 탈락

6) 비음화가 일어나는 것은?
- ㄴㅏㄴㄹㅗ [ㄴㅏㄹㄹㅗ]
- ㅂㅏㅂㅁㅜㄹ [ㅂㅏㅁㅁㅜㄹ]

정답은 밥물, ③


▼해설 ▼

(前) ㄴㅏㄴㄹㅗ
(後) ㄴㅏㄹㄹㅗ
☞ ㄴ이 ㄹ따라 유음화


(前) ㄱㅜㄱㅁㅣㄴ
(後) ㄱㅜㅇㅁㅣㄴ
☞ ㄱ이 ㅁ따라 비음화


(前) ㅂㅏㅂㅁㅜㄹ
(後) ㅂㅏㅁㅁㅜㄹ
☞ ㅂ이 ㅁ따라 비음화


(前) ㅁㅏㄴㄴㅡㅇ
(後) ㅁㅏㄴㄴㅡㅇ
☞ null.


(前) ㄲㅗㅊㄴㅜㄴ
(後) ㄲㅗㄴㄴㅜㄴ
☞ ㄷ(←ㅊ)이 ㄴ따라 비음화

첫째 조건(받침에 있는 종성이 비음화 되는 것) 충족하는 선지는 ②③입니다.
둘째 조건(첫 음절 평순모음, 뒷 음절 원순 모음) 충족하는 선지는 ①③입니다. ※ (나) 참조

따라서 정답은 ③입니다.



■■■2번 문제■■■

▼ 실전에서 풀리는 흐름 ▼ (적정 시간: 20초)

1) 발문을 봤다.
- 적절하지 않은 것은?

2) <보기>를 슬쩍 봤다.
- 다 아는 얘기 써놓은 것인 듯? 일단 SKIP!

3) 선지를 하나씩 판단한다.

① '볼' '불' '발'
- 뜻 구별? YES!
- 중성 'ㅗ' 'ㅜ' 'ㅏ'만 다른 음운? YES!

② '불' '풀'
- 뜻 구별? YES!
- 초성 'ㅂ' 'ㅍ'만 다른 음운? YES!

③ '강' '감'
- 뜻 구별? YES!
- 종성 'ㅇ' 'ㅁ'만 다른 음운? YES!

④ '우리' '뿌리'
- 뜻 구별? YES!
- 첫음절 초성 'ㅇ' 'ㅃ'만 다른 음운?
※ 멍~게소리여! '우리'는 첫음절 초성자리에 음운이 없음!

정답은 ④.


▼해설 ▼


'국위' ㄱㅜㄱㅟ
'국어' ㄱㅜㄱㅓ
뜻이 구별되며, 'ㅟ'와 'ㅓ'만 다른 음운이므로 선지는 맞는 소리입니다.

<보기> 내용 몇 가지 짚어보기(밑줄 좍)

음운이란? 말의 뜻을 구별해 주는 가장 작은 소리 단위.

한국어에서 음운인 것? 자음, 모음, 반모음, 장단음*
*는 비분절 음운이며, 장음인 것은 발음표기에서 ː를 뒤에 씁니다.

어떤 두 말이 음운 요소 하나만 차이나는데, 그 차이로 인해 서로 다른 뜻의 말이 되는 경우 걔네를 '최소대립쌍'이라고 합니다.



■■■3번 문제■■■

▼ 실전에서 풀리는 흐름 ▼ (적정 시간: 40초)

1) 발문을 봤다.
- 적절하지 않은 것은?

2) <보기>를 슬쩍 봤다.
- 다 아는 얘기 써놓은 것인 듯? 일단 SKIP!

3) 선지 상태를 스캔했다.
- 주어진 예시가 탈락인지 축약인지만 보면 되는 거네!

3) 선지를 하나씩 판단한다.

① 
(前) ㅁㅓㄹ  ㄴㅣ
(後) ㅁㅓ ㄴㅣ
☞ ㄹ탈락

② 
(前) ㄲㅏㅁㅏㅎ  ㅈㅣ
(後) ㄲㅏㅁㅏㅊㅣ
☞ ㅎㅈ이 ㅊ으로 축약

③ 
(前) ㄱㅏ  ㅏㅅㅓ
(後) ㄱㅏㅅㅓ
☞ ㅏ탈락

④ 
(前) ㅏㄴㅎ  ㄱㅗ
(後) ㅏㄴㅋㅗ
☞ ㅎㄱ이 ㅋ으로 축약

⑤ 
(前) ㅈㅏㅁㄱㅡ  ㅏ
(後) ㅈㅏㅁㄱㅏ
☞ ㅡ탈락. 읭?

정답은 ⑤.


▼해설 ▼

축약은 띄어 읽게 되는 경우가 아닌 한,
대부분 최우선으로 적용되는 음운 현상입니다.
따라서 ㄱ,ㄷ,ㅂ,ㅈ와 ㅎ이 만나고 있으면
걔네가 ㅋ,ㅌ,ㅍ,ㅊ부터 되고 나머지 음운 현상을 따지면 됩니다.

자,
지금까지 세 문제를 풀이했는데, 잠깐 중간정리를 해보겠습니다.
단일문항의 문법문제를 풀 때는, 인강에서 해설해주는 것처럼

①번 선지를 모든 면에서 살펴보고,
그 다음 ②번 선지를 모든 면에서 살펴보고,
그 다음 ③번 선지를 모든 면에서 살펴보고, 
그 다음 ④번 선지를 모든 면에서 살펴보고, …

이런 식으로 푸는 것은 어리석습니다.
게다가 <보기>부터 마치 비문학 지문 대하듯 처음부터 끝까지 정독하며 샅샅이 읽는 것도 어리석습니다.

문법문제 풀 떼는,
발문과 선지 상태를 살핀 다음
- 분명하게 파악되는 조건
- 제일 쉬워보이는(간단한) 조건
부터 하나씩 적용하며 '서바이벌 느낌'으로 푸는 것이 훨씬 경제적입니다.



■■■4번 문제■■■

▼ 실전에서 풀리는 흐름 ▼ (적정 시간: 30초)

1) 발문을 봤다.
- ㉠,㉡ 적절하지 않은 것은?

2) ㉠을 살피고 ㉠관련 선지부터 판단하기로 했다.

솟고[솓꼬]
(前) ㅅㅗㅅ  ㄱㅗ
(後) ㅅㅗㄷㄲㅗ
☞ ㄷ(←ㅅ)의 영향으로 ㄱ된소리됨.

꺾다[꺽따]
(前) ㄲㅓㄲ  ㄷㅏ
(後) ㄲㅓㄱㄸㅏ
☞ ㄱ(←ㄲ)의 영향으로 ㄷ된소리됨.

① 교체 두 번 맞네. 끝소리 규칙 한 번. 된소리되기 한 번

③ 놓고[노코]
(前) ㄴㅗㅎㄱㅗ
(後) ㄴㅗㅋㅗ
☞ ㅎㄱ이 ㅋ으로 축약. 읭?

정답 ③.


▼해설 ▼
㉠관련 선지 남은 것부터 마저 봅시다.


'종성에서 발음될 수 있는 자음이 제한되는 음운 변동'은 두 가지입니다.
- 둘 이상의 자음을 동시에 종성에서 발음할 수 없다. =자음군단순화(1개만 남기고 나머지 탈락)
- 7종성 외 자음을 종성에서 발음할 수 없다. =끝소리규칙(7종성으로 교체)
일단 ㉠은 해당됩니다.

이제 ㉡을 살펴봅시다.

훑는[훌른]
(前) ㅎㅜㄹㅌ  ㄴㅡㄴ
(後) ㅎㅜㄹ  ㄹㅡㄴ
☞ ㄹ(←ㄾ)의 영향으로 ㄴ유음화.

잃는[일른]
(前) ㅣㄹㅎ  ㄴㅡㄴ
(後) ㅣㄹ  ㄹㅡㄴ
☞ ㄹ(←ㅀ)의 영향으로 ㄴ유음화.

② 탈락 한 번(자음군 단순화), 교체 한 번(유음화) 일어났습니다. 적절.

④ 핥는[할른]
(前) ㅎㅏㄹㅌ  ㄴㅡㄴ
(後) ㅎㅏㄹ  ㄹㅡㄴ
☞ ㄹ(←ㄾ)의 영향으로 ㄴ유음화. 동일한 유형입니다. 적절.

끝으로 ⑤.
㉡에서 일어나는 자음군단순화가
'종성에서 발음될 수 있는 자음이 제한되는 음운 변동'에 해당합니다. 
결국 ③ 빼고 다 이상 없습니다.



■■■5번 문제■■■

▼ 실전에서 풀리는 흐름 ▼ (적정 시간: 50초)

1) 발문을 봤다.
- 적절하지 않은 것은?

2) 선지를 훑었습니다.
- 에헤이, ⓐ~ⓔ와 ㉠~㉤이 뭔지 알아야 풀 수 있겠네. <보기> 읽어 보자.

3) <보기> 읽으며 ㉠~㉤이 뭘 의미하는지 파악했다.
㉠ 끝소리규칙 (교체)
㉡ 연음 (null)
㉢ 구개음화 (교체)
㉣ 비음화 (교체)
㉤ ㄴ첨가 (첨가)

4) 이제 요놈들(㉠~㉤)이 ⓐ~ⓔ에 어떻게 있는지 파악하면 되는 거군. 제일 간단한 ㉡(null)부터 걸러보자.


(前) ㅂㅏㅌ  ㅣㄹㅏㅇ
(後) ㅂㅏㅊㅣㄹㅏㅇ
☞ ㅌ→ㅊ


(前) ㄴㅗㄴ  ㅣㄹㅏㅇ
(後) ㄴㅗㄴㅣㄹㅏㅇ
☞ null


(前) ㅂㅏㅌ  ㅣㄹㅏㅇ
(後) ㅂㅏㄴㄴㅣㄹㅏㅇ
☞ (흠…)


(前) ㄴㅗㄴ  ㅣㄹㅏㅇ
(後) ㄴㅗㄴㄴㅣㄹㅏㅇ
☞ (흠…)


(前) ㄲㅗㅊ  ㅣㄹㅏㅇ
(後) ㄲㅗㅊㅣㄹㅏㅇ
☞ null

- ②, ⑤번 선지 적절함.
- ④번 선지 절대 적절할 수가 없음. 정답 ④.


▼해설 ▼
우선
ⓐ~ⓔ에 쓰인 두 가지 '이랑'을 구분해 봅시다.

이랑1 [명사] 논밭에서 도톰하게 솟은 부분. '고랑'(논밭에서 움푹 들어간 부분. ≒골)의 반대말. 
※ 상식 - 씨앗은 움푹 들어간 곳 말고 볼록 올라온 곳에 심는다.

이랑2 [조사] =and.

자,
이랑1은 실질형태소이고, 이랑2는 형식형태소입니다.
그리고 [학습자료1]에서 형식형태소가 환기된 조항은 ㉡(연음), ㉢(구개음화)입니다.
㉡의 '… 조사나 어미, 접미사 …'
㉢의 '… 조사나 접미사 …'
에다 밑줄 긋고 "형식형태소"라고 한 번 필기해 볼까요?

자,
이제 최종 작업을 해 봅시다

문맥상 ⓐⓑⓔ의 '이랑'은 이랑2입니다.
ⓐ는 받침이 ㅌ이어서 구개음화가 일어나고, 나머지 ⓑⓔ는 그냥 연음되고 끝입니다.
따라서 ①,②,⑤번 선지는 다 적절합니다.


'ⓓ논이랑'은
(前) ㄴㅗㄴ  ㅣㄹㅏㅇ
(後) ㄴㅗㄴㄴㅣㄹㅏㅇ
☞ ㄴ첨가.
복합어이고(논+이랑) 뒷말이 ㅣ로 시작하는 경우인데,
발음에서 [ㄴ]이 첨가되었습니다.
㉤ 하나만으로 깔끔하게 설명 가능합니다.
실질형태소 2개로 이뤄진 복합어이니 ㉡은 애초에 해당될 수가 없기도 하고요. 명쾌.


'ⓒ밭이랑'은
(前) ㅂㅏㅌ  ㅣㄹㅏㅇ
(後) ㅂㅏㄴㄴㅣㄹㅏㅇ
☞ 끝소리규칙(ㅌ→ㄷ)
☞ ㄴ첨가
☞ 첨가된 ㄴ따라 ㄷ이 비음화(ㄷ→ㄴ)
로 설명하는 것이 가장 타당해 보입니다.

실질형태소끼리 결합할 때는(연음, 구개음화의 조건이 아닌 한 대부분)
각각의 형태소 내부에서 먼저 일어날 것 다 일어나게 한 후(ㅌ→ㄷ),
결합 과정에서의 음운 변동을 생각하면 됩니다.

이걸로 적용학습 01강 복습을 마칩니다.
복습하면서 12~13쪽에 필기한 대원칙 1~3을 되새겼길 바랍니다. 그럼 모두 파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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