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법과작문 11차시(수능특강 화법08강)
※ 2023. 4. 25.(화) 06:28에 업데이트 완료.
서·논술형2. <논제>의 빈칸을 채우고, <예시>를 참조하여 찬반 양측의 입론 개요를 <채점 기준>에 부합하게 작성하시오.[총 10점]
<논제>
세화고등학교 3학년 [ ] 학생은 자신의 생애 첫 번째 직업으로 [ ] 되기를 추구하는 것이 학생 본인에게 최적이다.
<예시>
논제: 세화고등학교 3학년 [ 이주영 ] 학생은 자신의 생애 첫 번째 직업으로 [ 사격 선수 ] 되기를 추구하는 것이 학생 본인에게 최적이다.
찬성 입론 개요: ( 신체 능력 )면에서 적절하다. ← 뒷받침: 이주영이 스포츠 쪽 진로를 희망하지만, 순발력, 넓은 시야, 빠른 상황 판단, 늠름하거나 날렵한 체격을 갖고 있지는 않은데 사격은 이런 게 미흡해도 좋은 선수가 될 수 있는 스포츠이므로.
반대 입론 개요: ( 성격과 지속가능성 )면에서 부적절하다. ← 뒷받침: 이주영은 한 가지 작업이나 활동만 단순 반복하는 것에 금세 싫증을 느끼는 성격이라, 사격 선수가 되기 위한 과정과 된 이후의 활동에서 즐거움보다는 지겨움을 크게 느낄 것이기 때문. 오히려 근대 5종 같은 복합 종목의 선수가 되어야 더 오래도록 선수생활을 지속할 수 있음. 근대 5종 이야기를 꺼내면 찬성 측이 이주영은 동물을 겁낸다는 점을 지적할 수도 있는데, 근대 5종은 2028 LA 올림픽부터 승마가 빠지므로 문제없음.
<채점 기준>
- 논제를 본인의 이름과 진로 희망으로 바르게 채운 경우 1점 부여
- 찬반 양측의 입론 개요를 다음 각 호에 부합하게 작성한 경우 최대 9점 부여
① 답안 분량 4점: ◆찬성 측 선호 쟁점 ◆찬성 측 뒷받침 내용 ◆반대 측 선호 쟁점 ◆반대 측 뒷받침 내용 각 1점
② 기본 논증 2점: 찬반 양측의 뒷받침 내용으로 제시한 것이 충분히 타당한 경우 각각 1점씩 최대 2점
③ 심화 논증 2점: 찬반 양측 중 하나 이상의 입론에서, 예상 가능한 상대측 반론을 언급하였으면 1점, 이를 적절히 논박하였으면 1점
④ 언어 예절 1점: 교양 있는 어휘·표현 1점
===== 오늘 수업에서 얻어갈 것 =====
↑↑↑ 위에 적어 놓은, 완전개방형 서·논술문항(You must …!) ↑↑↑
✓ 회의/토의 담화에서 매체스러운 문제(6번 문제)가 있으면, 그 문제부터 문제에 제시된 결과물과 선지만 먼저 대조하며 답을 추려보는 게 좋다.
===== 문제 풀이 =====
[ 1~3번 문제 ]
1,3번 문제는 너무 쉽고, 2번 문제는 잘 만든(=무심코 풀면 틀리거나 버벅이기 십상인) 고급 문제였습니다.
[ 3번 문제 ]
'~와 달리'도 없고, 선지 하나당 한 명의 청중에 대해서만 진술하고 있습니다. 간편하게 풀면 되겠습니다.
∴ 정답 3번.("… 인식도 변화되겠지"는 변화되리라는 전망이나 기대 정도로 진술할 수 있습니다. 변화되었음을 긍정적으로 평가한 것은 아니죠.)
[ 1번 문제 ]
다들
① X
② O
③ X
④ ◖X
⑤ X
로 표시하면서 잘 풀었나요?
① "청중의 질문" ☜ 괄호 SCAN
② "청중의 대답과 관련된 … 상호작용" ☜ 괄호, 물음표 SCAN
③
이런 진술은 처음 볼 텐데, 발표 준비 과정을 짧게 압축해서 보여주면 '정성을 많이 들인 발표구나' 등의 생각을 줄 수 있어서 청중의 기대감을 높일 수 있습니다. TV 예능 프로그램 등에서도 자주 쓰는 방식이죠.
④
- "권유" 보는 순간 곧바로 맺음말을 살펴봐야겠다는 생각, 다들 했죠? 그렇게 풀면 됩니다.
- 효용성이 마무리 부분에서 언급됩니다만,(효용 가치는 대부분 마무리에서 언급됩니다. 중간에 나왔어도 마무리에서 다시금 언급하는 게 일반적입니다) 자료 탐색해 볼 것을 권유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⑤ "전문가" "인용" ☜ 특수문자, 따옴표 SCAN
∴ 정답 2번.
[ 2번 문제 ]
- 지문 읽어내려가면서 순서대로 풀다가, 1,2,3,4 모두 동그라미 쳤는데 마지막 5번도 동그라미 치고 '읭?' 했다면 출제자의 속셈에 정확히 빠진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보통은 이렇게 동그라미 5개 치고 나면, 2개의 선지와 연결된 [자료 1]을 의심해서 1번이나 2번 중에 답을 어거지로 고를 가능성도 상당하죠. 잘 만든 문제입니다. 이 문제를 틀렸더라도 상심하지 말고 예방접종했다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 [자료 4]가 이름이 같은 문화재의 구분이 문제가 됨(구분할 방법이 필요함)을 시사하는 자료는 되지만, 구분하기 위한 대안이 적용된 사례는 아닙니다.
∴ 정답 5번.
[ 4~6번 문제 ]
자료에는 공간이 없어서 못 적어놓았습니다만, 수업 시간에 6번 문제 같은 게 보이면 6번 문제르 먼저 풀어보라고 했죠. 회의/토의 담화에서 매체스러운 문제(6번 문제)가 있으면, 그 문제부터 문제에 제시된 결과물과 선지만 먼저 대조하며 답을 추려보는 게 좋습니다.
[6번 문제]
지문 내용은 모른 채, 문제에 제시된 결과물과 선지만 대조해보면
①◗
② ?
③◗
④◗
⑤◗
표시를 할 수 있을 겁니다.
그리고 지문에 있어야 할 내용이 무엇인지를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① "재료 배부 - 양념 만들기 - 버무리기"(김치 만들기 체험 활동 과정)
② "먹기만 하는 체험" "직접 만드는 체험"?
※ 그런데 제목 윗부분을 '도입부'라고 부르는 게 평가원의 뉘앙스랑은 좀 거리가 있습니다. 평가원이었으면 '제목 위에' 등으로 진술했을 것입니다.
③ "체험 희망자는 …가져갈 … 보관 용기 준비"
④ "다른 음식과도 잘 어울리는"
★ 캬…! 이 부분이 우리가 지문부터 읽으면 놓치기 쉬운 부분입니다. 지문부터 읽으면 '이런 내용이 있었던가?' 싶어서 지문을 다시 읽게 되거나, '있었겠지, 뭐.'라고 생각하며 오답을 고르고 넘어가기 십상입니다. 하지만 우리가 문제부터 먼저 살핀 덕분에 정확하게 지문에 있어야 할 장점이 무엇인지 알고 지문을 들어갈 수 있죠. 지문 읽으면서 계속 '다른 음식과도 잘 어울림' 내용이 나오는지 생각하면서 읽으면, 다 읽었을 때 없었다는 확신을 가지고 답을 깔끔하게 체크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이런 문제는 꼭 먼저 보세요.
⑤ '추가로 논의할 건 괄호로 표시해두기로 했나?' 생각.
이렇게 염두에 두고(=풀이선상에 올려두고) 지문 읽으면 됩니다.
[ 4~5번 문제 ]
음… 이번 4~6번은 앞서 살펴본 6번 문제도 그러했듯이 노련미가 참 중요한 세트라고 할 수 있는데요, 5번 문제는 위치가 특정됩니다. [A]와 [B]로요. 그리고 4번 문제는 선지에서는 1~2번 서연, 3~4번 선우, 5번 영지로 깔끔하게 구분된 것 같지만 지문에서는 이들이 계속 주고받으며 발화를 하고 있기 때문에 정신이 없습니다. 그래서!
일단 5번 문제에 가로선 긋고(123번 선지와 45번 선지 구분)
[A] 읽은 후에 5번 문제 123번과 4번 문제 전체 선지를 살펴보고,
[B] 읽은 후에 5번 문제 45번과 4번 문제 남은 선지를 살펴보는
식으로 접근하겠다고 설계하면 적절합니다.
그런데 실제로 풀면 5번 문제가 3번에서 답이 나와버리기 때문에
이어서 [B]부터 읽을 필요 없이, 실제로는 [A] 뒷부분부터 순서대로 읽어 나가면 됩니다.
⚠4번 문제는 해당 내용이 있는지만 볼 게 아니고, 그 내용을 선지에서 언급한 인물이 발언했는지도 따져야 합니다. 가령, 2번 선지의 경우 음식 조리 여건에 대해 고려하는 첫 발화가 [A] 바로 뒤에 나온 영지의 발화입니다만, 이걸 읽고 2번은 동그라미 치면 실제 수능에서는 크게 위험할 수 있습니다. 2번 선지는 "'서연'의 발화에"라고 딱 못을 박고 있으니까요. 실제 문제 풀 때 항상 선지에서 판단 요소가 두 덩어리 이상일 수 있다고 생각하고, 접근하기 바랍니다. 제가 SCAN을 적극 활용한다고 해서 절대 선지를 얼렁뚱땅 보는 일은 없습니다(지문을 얼렁뚱땅 보기는 하죠. 문제의 답을 찾는 데 필요하지 않다는 게 명백한 지문 부분만요.) ※ 2번 선지는 서연의 두 번째 발화를 근거로 연결해야 합니다.
5번 문제는
① △
② X
③ ◖◗
④ ◖X
⑤ ◖X
로 표시해서 답을 3번으로 골랐다면 나무랄 데 없습니다. '가장' 적절한 것은?이니, 이렇게 표시가 나왔다면 답은 3번으로 체크해야겠죠?
여기까지 해서 중간고사 범위가 끝났습니다.
모두 잘 준비해서 (특히 개방형 서논술문항 잘 준비해서!!) 시험 잘 치르고 다음 수업시간에 만납시다. 파이팅!
<끝>
※ 주제 통합은 기말고사 이후에(작문 수업 다 끝나서 작문 1~8강을 업데이트 한 후에) 업데이트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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